본문 바로가기

쓰기 연습/槪念語事典

올바르게 생각하는 방법

반응형

사려思慮
여러 가지 일에 대하여 깊게 생각함. 또는 그런 생각.



군주의 국가 흥망에 대한 생각은 눈앞의 단기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문제에도 미쳐야 한다. 공자는 "사람이 앞날을 고려하지 않으면 반드시 눈앞에 근심이 생기는 법이다."라고 했다. 그러므로 군자는 문제를 생각할 때 자신이 놓여 있는 지위와 직권의 범위를 벗어나서는 안 된다. 이른바 '사思'는 올바른 지력을 찾는 것을 가리키고, 이른바 '려慮'는 생각을 거듭해 가면서 사물의 계획을 세우는 것을 가리킨다.

이 자리에서가 아니면 이 자리의 일을 생각해서는 안 되고, 이 일이 아니면 이러한 계책을 사용할 것을 고려해서는 안 된다. 중대한 일은 어려운 것부터 시작해야 하고, 비교적 사소한 일은 쉬운 것부터 손을 대야 한다. 그러므로 어떤 일이 가져오는 이익을 생각할 때에는 그 일 자체가 초래하는 손해도 고려해야 한다.

어떤 일을 성공하게 하려 할 때에는 일의 실패를 초래할 수 있는 요소도 고려해야 한다. 하늘처럼 높은 9층의 대臺도 기초가 부실하면 무너지게 마련이다. 그러므로 높은 곳을 바라볼 때 아래쪽의 기초 부분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되고, 전방을 바라볼 때 후방을 등한히 해서도 안 된다.

위험은 안일 속에서 발생하고, 사망은 생존 속에서 생겨나며, 혼란은 다스림 속에서 발생한다. 그래서 군자는 사물의 작은 부분을 보고도 그 본질을 이해할 수 있고 사건의 발단을 보고도 그 결말을 알기 때문에 이러한 재난이 일어날 곳이나 기회가 없다. 이것이 올바로 생각하는 방법이다.

_제갈량, 《편의십육책便宜十六策》 


제갈공명 병법
제갈량 지음, 박광순 편역/범우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