깡통 불놀이는 쥐불놀이가 아니다 : 잘못 쓰고 있는 우리말

2011.07.12 14:00 쓰기 연습/우리말 바로쓰기


쥐불놓이(쥐불놀이)는 우리 전통 민속놀이이다. '농가에서 음력 정월의 첫 자일(子日)에 쥐를 쫒는다고 하여 논두렁이나 밭둑에 놓는불' 또는 '음력 정월 대보름날에 청년들이 동네별로 편을 나누어 둑에 불을 놓고 먼저 끄기를 겨루었던(이긴 동네 쥐가 진 동네로 모조리 몰려간다고 믿기에) 전통 민속놀이'가 쥐불놓이의 사전적 의미이다.

깡통이 일반화 된것은 한국전쟁이후 일 것이다. 깡통 불놀이는 그 이후에 시작되었을터인데 전통 민속놀이로 깡통 불놀이를 쥐불놓이로 설명하는 것은 말이 되지않는다.

국립국어연구원의 쥐불놀이의 설명을 보면 친절하게도 깡통 불놀이의 사진까지 첨부해 놓았다. 쥐불놓이(쥐불놀이)와 깡통 불놀이는 다른 것이다.

물론 시대가 변하여 전통도 현대화를 할 수 있다고 말 할 수도 있지만 깡통은 아니다.




국립국어원

쥐불놀이

「명사」『민속』

정월 대보름의 전날에 논둑이나 밭둑에 불을 붙이고 돌아다니며 노는 놀이. 특히, 밤에 아이들이 기다란 막대기나 줄에 불을 달고 빙빙 돌리며 노는 것을 이른다. ≒서화희ㆍ쥐불놓이.


쥐불놀이를 한다고 쑥방망이를 들고 들로 나가는 아이들도 있었다.≪김원일, 불의 제전≫
달집 사르는 행사가 흐지부지되었다. 다만 어린이들이 앞내 방죽에서 쥐불놀이를 하는 정도로 끝내고 말았다.≪김원일, 불의 제전≫


쥐불놀이-하다  [--로리--]
「동사」『민속』

정월 대보름의 전날에 논둑이나 밭둑에 불을 붙이고 돌아다니는 놀이를 하다. 특히, 밤에 아이들이 기다란 막대기나 줄에 불을 달고 빙빙 돌리며 노는 일을 이른다. ≒쥐불놓이하다.


덧붙임_
국립국어원은 검색 결과를 절대주소를 지원하지 않고 있다. 링크를 허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덧붙임_둘
세시풍속정보 쥐불놀이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