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우소

일산의 경전철 필요한가?

반응형

일산에 경전철이 생긴다고 한다.
한데 막상 경전철이 생기는 곳은 반대가 심하고 들어가지 않는 곳은 왜 들어오지 않느냐고 원성이 심하다고 한다. 한데 고양시의 입장은 벌써 확정이 된것으로 보인다.
중앙지에는 지방도시의 일이니 기사가 없다. 다른 복잡한 문제가 많은데 어찌 생각하면 소소한 일이다.

개인적으로 자유로가 막히고 3호선도 복잡하고 여러모로 불편하다. 파주에 대규모 단지가 들어서고 풍동, 식사 등등이 들어서면 차가 많아 질것은 불을 보듯이 뻔하다.

일산에서 일산으로 이동하는 인구는 얼마되지 않는다. 호수공원 근처나 복잡할까? 불법 주차를 한다고...

일산을 가로지르는 경전철은 발상이 킨덱스를 활성화한다는 취지인지는 몰라도 너무 편협한 사고이다.
경전철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논리는 간단하다. 주거밀집지역에 경전철이 들어서는 것은 여러 가지로 문제가 많다는 것이다.

이곳 주민들은 “일산은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인 환경 친화적인 도시인데, 경전철이 일산 한복판을 고가로 지나가는 것은 시각적, 청각적 환경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처사”라며 “경전철 건설로 아파트 가치가 더 떨어질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경전철이 정말 필요하다면 주거 밀집지역이 아닌 도시 외곽지역에 (경전철 노선이) 들어서야 한다”고 주장한다. 주거 밀집지역이 아니라 다른 곳에 일산신도시와 고양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식으로 경전철 계획이 변경돼야 한다는 것이다.

경전철 노선 안에 포함돼 있는 장항동 및 호수마을의 주민들 대부분이 경전철 사업에 회의적인 반면, 정작 노선 안에서 제외된 탄현ㆍ중산지구 주민들은 경전철 사업을 간절히 원하고 있는 것이다. 탄현동 한 주민은 “고양시가 애초 교통 난을 해소하기 위해 경전철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데도 고질적인 교통난을 겪고 있는 탄현ㆍ중산지구가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것은 난센스”라고 말했다.

고양시는 경전철 노선으로 대화지구~킨텍스~한류우드~(정발산역 또는 마두역)~백마역~풍동지구~식사지구를 잠정 확정한 상태다.
좀 들어보고 판단을 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임기중에 꼭 해야할만한 이유가 있는 것인가?

경전철 사업 시큰둥한 일산신도시 주민들
고양시 경전철사업, 밀실행정 표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