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行間/새롭게 다시 태어나는 자기개발

자신감있고 경청하는 사람이 매력적인 사람이다 : 매력 DNA

반응형


사람을 끌어들이는 힘, 매력, 그것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는 힘이자 자시의 능력을 가장 최상으로 끌어올리는 힘이다.
그리고 그 안에 성공의 열쇠가 있다.

이 말이 책에서 아니 SBS스페셜에서 우리에게 들려주고자 하는 말이다.

책의 마지막에 제작진은 '매력'이란 옷으로 갈아입으면 누구나 슈퍼맨이 될 수 있다는 가정하에 "누군가에게 '당신은 매력적이다'라고 말을 하는 것이 그 사람의 행동을 변화시킬까?"라는 실험을 하였다. 그  실험 결과는 소심하고 뒤쳐진 어떤 이가 리더로 나서게 되고 먼자 리더였던 어떤 이는 소심하고 뒤로 처지게 만들었다. 실험에서 가정처럼 말 한마디가 행동을 변화시켰다. 누군가 들려주는 또한 내가 누군가에게 들려주는 말 한마디가 나 자신이 변할 수도 있고 또 다른 이를 주도적으로 변화 시킬 수도 있다.

몇 가지 매력적인 사람들의 공통된 조건이 있다.
상대방의 말을 잘 들어준다는 것이다. 즉 경청이다. 상대방을 진심으로 대한다는 것, 즉 가식적으로 행동하지 않는다. 또한 재미, FUN한 사람들이라는 점이다. 그리고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오바마를 좋아하는 이유중에서 사람들은 그의 자신감에서 카리스마를 느낀다. 자신감이 상대방에게 매력을 느끼게 한다. "상대방의 마음에 들기 위해서는 자신감이 필요합니다. 자신감이  넘친다면 상대는 그 사람을 동경하고 좋아합니다. 오바마는 자신감이 충만한 사람입니다."(94쪽)

'할 수 있고, 할 것이고 그리고 해내는' 사람이라는게  미국에서 성공한 진수 테리를 아는 사람의 평가다. 자신감의 투영이다.
이것은 그녀 자신이 수강생들에게 들려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다. "자신감을 가지고 말해야 해요. 그렇지 않으면 아무도 당신을 믿지 않아요. 항상 좌절하고 화를 내면 성공하지 못해요. 진짜 당신이 되어 보세요. 오늘 이 방을 나갈 때 당신들이 최고입니다. 당신들은 성공할거예요!"(116쪽)

자신감과 더불어 매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진심으로 경청하는 것이다. 그 경청을 위하여 먼저 몸으로 상대방에게 느끼게 하여야 한다. 사람들은 비언어적 행동으로 평가한다. 성공한 브라이언 트레이시가 제안하는 바디랭귀지는 다음과 같다.

"에너지발산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에너지를 앞으로 내뿜으는다는 뜻이지요. 눈맞춤을 할 때에는 상대방의 입을 보세요. 입을 바라보면 상대방이 더 많이 이야기를 합니다. 그리고 시선을 옮기세요. 다시 입을 바라보다 다시 눈으로 시선을 돌리는 겁니다. 이렇게 하면 진정으로 경청하고 있다고 느낌을 줍니다. 그리고 더 많은 말을 하게 만들죠. 자신의 생각, 감정에 대해 더 많이 이야기할수록 사람들은 더 기뻐합니다. 그리고 듣는 사람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것은 이런 제스처들이 자연스러워야 합니다. 사실 사람들은 상대방을 평가할 때 비언어적 행동을 보고 판단을 내립니다."(브라이언 트레이시, 108쪽)


휴먼네크워크연구소 양광모 소장이 말하는 SQ(사회지능)에 대하여 "첫째, 눈으로 공감하는 능력. 둘째, 귀로 공감하는 능력. 섯째, 머리로 공감하는 능력"(154쪽)이라 말한다. 사회지능이란 다음 아닌 공감하는 능력이라는 것이다. 경청은 카리스마를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카리스마를 가지려면 경청을 하라고 말한다. 가장 중요한 경청에 대한 글이다.
 
다른 사람의 말을 끝까지 경청하는 태도를 기를 것(문용인 교수, 155쪽)

최근에 만난 가장 매력적인 사람 - 내 애기를 경청해 주는 사람
(기업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186쪽)

카리스마의 4가지 기본 요소가 있다. 첫째, 경청하기 입니다. 얼굴과 입술, 눈을 보고 고개를 끄덕거리는 겁니다. 그래서 관심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겁니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경청을 하면 스스로에 기뻐합니다. 따라서 상대방에게 매력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경청하는 것만으로 말이죠. 둘째, 답변을 하기 전에 잠시 멈추는 것입니다. 사람들의 이야기가 끝나면 잠시 멈추고 답변을 해야지 바로 끼어들면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계속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하세요. 셋째, 명확하기 위해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무슨 말을 들었는데 이해가 잘 가지 않으면 질문을 하세요. 질문을 많이 할수록 그 대화의 주도권을 쥘 수 있습니다. 넷째, 피드백을 하는 겁니다. 그리고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리는 겁니다.(브라이언 트레이시, 188쪽)

누구와 이야기를 할 때 대화의 주도권을 잡고 싶으면 말을 줄이고 대신 귀를 귀울여라. 모든 대화의 목적은 듣는 것이다.(188쪽)

당신이 이야기하고 있는 상대는 자기 자신과 자신의 소원과 문제에 대하여 당신과 당신의 문제에 대해서보다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상기하라. 그가 앓은 치통은 그에게 100만명을 사망케 한 중국의 기근보다 더 큰 의미를 갖게 하는 것이다. 목의 염증은 아프리카에서 일어난 마흔 번의 지진보다 그에게는 더 큰 관심의 대상이다. 언제나 내 이야기 차례는 다음이라는 것을 생각하라. (사람을 움직이는 기술, 카네기 인간관계론(문장) : 카네기)

우연의 일치인지 모르지만 최근에 읽은 책들이 같은 내용이 반복된다. 진리는 통하는 것인가? (자기계발서를 진리라 말하기는 어렵지만 ...)

결론적으로 자신감있고 진심으로 상대방을 배려하며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며 재미있는 사람이 매력적인 사람이다.

덧붙임_
황금물고기, 2010년 7월 초판 1쇄

덧붙임_둘
알라딘서평단에서 받은 책.

덧붙임_셋
공감이 가기도 하고 아니기도 한 이야기다.

심리학에서는 자신의 얼굴과 비슷한 이성에게 매력을 느끼는 것을 일반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사람들은 흔히 '부부끼리 닮는다'라는 말을 하는데, 부부끼리 닮는 것이 아니라 사실 이미 닮은 사람들이 서로에게 호감을 느껴 결혼했을 확률이 높다.(36쪽)

"내가 미워하는 누군가는 그 사람을 미워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에게 투영된 내가 싫어하는 나의 모습을 미워하는 것이다."라는 이야기와 상충되기 때문이다. 달리 생각하는 자신을 너무 사랑하기에 자신에게는 덜 너그러울 수 있다. 한데 누군가가 나의 싫어하는 모습을 가지고 있으니 미치도록 싫은 것이다. 그는 나에게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았는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