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行間/인간이 되기 위한 인문

새들은 죄가 없다 : 대마초는 죄가 없다

반응형

새들은 죄가 없다

가축처럼 갇혀
식구통으로 넣어주는 밥을 먹고
밥알로 빚은 몇 알갱이의 희망
철창 밖, 얼어붙은 햇살을 쪼아대는
새들에게 던진다.
푸른 공기를 풀어놓으며 일제히 비상하는
새들의 자유는 얼마나 눈부신가

새들은 죄가 없다 마리화나를 피워도
새들은 새를 조롱에 가두지 않는다

피해자 없는 이상한 범죄에 관하여
가해자와 피해자가 한 몸인 모순에 관하여
반성문을 쓰라는 변호사를 욕해보지만
나는 양심수처럼 당당하지 못하다
인간은 스스로를 파멸시킬 권리도 있다, 라고
프랑스와즈 사강처럼 말하지 못한다
마자(대마의 씨)를 쪼아 먹는 새들조차
죄가 되는 나라에서

마리화나가 해롭다 아니다의 문제는 아니라 권력이 왜 통제를 하는 것이 왜 그래야만 하는지. 그로 인하여 인간의 상상력과 자유를 얼마나 통제 하는지에 대하여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대마초는 죄가 없다 정현우 지음/동방미디어

 

대마는 중독되지 않는다.
누구든 중독된 자 있거든 내게 돌을 던져라.

마리화나 Marijuana 란?
마리화나
성장 과정 중의 순이나, 추수기의 대마 씨의 껍질이나, 수정이 안된 암그루의 꽃을 도취제로 사용할 때의 명칭은 대마초, 영어로는 Cannabis이며 세계적으로 가장 일반적인 명칭은 포루투갈 어인 Marijuana이다.

씨 없는 마리화나를 Sinsemilla라고 하며 인도에서는 Ganja라고 부른다. 신세밀라에서 추출한 갈색의 고체가 Hashish이다.


마약이나 각성제와 똑같은 분자구조를 가진 이들 뇌내 마약 물질우리에게 각성, 쾌감을 주며 그 결과로 삶의 의욕도 가져다 준다. 첫사랑의 희열은 너무나 강렬하여 평생 지워지지 않는다. 그 첫사랑의 희열조차 이들 뇌내 마약물질의 작용에 의한 현상이다.
사랑은 갈망-끌림-애착의 3단계를 거치며 단계마다 뇌에서 분비되는 화학물질은 다르다.
- 헬렌 피셔교수


기독교적 시각으로 보면 마리화나를 반 기독교적인 식물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기독교가 윤회를 부정하기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 더 중요한 것은 마리화나가 하늘에 있는 신을 지상으로 끌어내려 인간 내부나 주변의 자연 속에 머물게 한다는 사실이다. 유일신을 주장하는 기독교에겐 위협적이기에 충분하다. 뿐만아니라 미래를 위해 또는 구원을 위해 순간적이고 감각적인 쾌락을 억제하도록 요구하는 청교도적 금욕주의는 현재 이곳에서 행복을 누리도록 하는 마리화나의 도취를 용납하기 어려울 것이다.

천하에 대마보다 덜 해롭고 담배보다 더 해로운 기호 작물은 없다. 5,000년 동안 인류와 함께해온 대마는 미국 자본주의의 마녀 사냥에 의해 마약이라는 주홍글씨를 단 희생양이다. 불과 70여 년 전 대마 박피기와 추수의 자동화로 대마 산업이 급성장할 조짐을 보이자 이에 위협을 느낀 섬유업계와 제지업계의 로비에 의해 마리화나는 불법의 길을 걷게 되었다. - 유현 (대마를 위한 변명의 저자)


우리들 모두는 정신의 큰 부분을 자물쇠로 잠가두고 있다. 약물은 그 잠긴 문을 열 수 있는 열쇠다.
 - 캔 케이시 ('뻐꾸기 둥지위로 날아간 새'의 저자)

신은 간자를 만들었고 인간은 알코올을 만들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리화나를 위법으로 하는 논리는 단지 관문론 때문이다.
 
관문론(Gate Theory)

마리화나 자체는 위험하지 않지만 마리화나를 피우게 되면 쉽게 헤로인이나 코카인 같은 강성 마약에 손을 댈 것이다.

포도주 애호가들이 모두 더 취하기 위해서 보드카나 소주를 마시는 건 아니다. 포도주만 마시는 사람들도 있고 소주만 마시는 사람도 있으며 술이라면 가리지 않는 사람도 있다.
- 이외수님의 관문론(마리화나를 통해 강성마약에 접근하게 된다는 논리)에 대한 반론

2004년 10월 19일
영화배우 김부선은 수원지방법원에 대마처벌관련법에 대한 위헌법률심사제청을 신청했다.

한국이란 나라에서 10월 19일은 대마에 관하여서는 새로운 전기를 맞이한 날로 기억 될 것이다.

문병란시인의 동물원의 귀절을 새기며 마리화나와 다른 모든 것들이 권력의 유지라는 이름으로 얼마나 억압받는지를.

너는 모르지

자유라는 말이 생긴 그날부터
그 자유때문에 감옥이 생기고
철조망을 친 인간의 역사

이 땅은 하나의 거대한
사상의 감옥이 되었다.

- 동물원 中

잔디 - 신중현과 THE ME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