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는 2002년 당시 생긴 지 2년째인 동아시아학술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 대학원 과정에 해외 한국사 석학을 영입했다.
제임스 팔레 미국 워싱턴대 교수와 미야지마 히로시(宮嶋博史ㆍ65) 일본 도쿄대 교수다. 하지만 공교롭게도 두 사람 모두 '식민지
근대화론자'라는 국내 학계와 언론의 비판에 직면했다.
교토대 재학시절 재일한국인 차별 문제를 보고 한국사 공부를 시작해, 그 공부로는 "대학 취직하는 것은 단념하라"는 지도교수의 경고까지 들어가며 전공을 밀고 나간 미야지마 교수에게 이 같은 반응은 착잡한 것이었다.
"
토지조사사업을 근대화로 평가했다는 이유였다. 토지조사사업이 한국의 토지제도를 근대화시켰지만 그것은 일제의 혜택이 아니라 조선시대에
이미 수조권(收租權ㆍ토지세를 거둘 권리)적 토지 지배가 해체과정에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는 게 내 생각이다. 일제 미화라고
비판하는 사람은 내 책을 읽었는지 의심스러울 뿐이다."
그 뒤로 성균관대에서 10년 넘게 가르치며 도쿄대 명예교수도 된
미야지마 교수가 일본과 한국에서 공부하고 가르쳐온 자신의 경험을 서두에 붙이고 최근 10년간 쓴 논문을 모아 <미야지마
히로시, 나의 한국사 공부>라는 책을 냈다. 책은 1994년 발표해 논쟁을 불러일으킨 논문 '동아시아 소농사회론'의
문제의식과 그 주장을 뒷받침하는 토지소유, 국가체제, 신분제, 지배계층, 가족사 등에 대한 한중일 비교 연구를 망라한다. 앞으로
동아시아 역사 연구의 방향에 대한 의견도 덧붙였다.
그는 책에서 서구와 달리 동아시아의 근대는 개항기 때가 아니라
중국의 경우 명대(14~17세기)에, 한국은 조선 중기인 16세기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소농사회'가 이때 만들어져, 그 제도와
관습이 전통으로 지금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조선의 '양안(量案)', 명ㆍ청의 '어린도책', 도쿠가와
바쿠후 시기의 '검지장(檢地帳)' 같은 토지대장을 분석해가며 이 같은 서구 봉건제의 부재를 주장한다. 특정 계급의 특권적
토지소유가 없었다는 점에서 엄격한 계급ㆍ신분 개념이 아니었다며 양반의 존재양식도 살폈다.
주자학을 보는 시각도
참신하다. 인간의 평등성을 전제하면서 학습에 따라 인간에 우열을 두고 그를 토대로 사회질서를 구축하려 한 주자학은 당시로서는
합리적인 사상이었다. 조선의 주자학 수용은 사대주의에 갇혀 중국 문명을 무조건 받아들인 것이 아니라 가장 앞서 있던 중국의
사회모델을 수용하는 일종의 세계화 과정(유교적 근대화)으로 해석한다.
이처럼 동아시아의 근대화 시점을 새롭게 찾으려는
그의 노력은 "서구적 근대가 글로벌리제이션이라는 이념 아래 모든 중간단체, 나아가서는 국민국가마저도 부정하는 방향으로 번져가는
가운데 벌거벗은 개인을 기초로 하여 사회질서를 어떻게 형성해나갈지의 문제가 새로이 떠오르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것이다.
동아시아 역사인식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찾는 작업은 결국 인류 보편의 과제를 탐구하는 것과 맥이 닿아 있다는 말이다.
덧
붙여서 그가 말한다. "한국과 일본은 어쩌면 서구 중심의 근대주의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지역일지도 모른다. 서구 중심적인
역사인식이야말로 한국과 일본의 대립을 낳게 한 요인이다. 나는 일본과 한국 사이에 존재하는 역사 인식에 관한 대립을 넘어서서
서로가 상대를 존중하고 배우는 관계를 만들기 위한 역사 연구를 추구한다."
미야지마 히로시, 나의 한국사 공부 |
"조선 중기에 근대화 시작" 서구 중심 근대주의를 넘어
한·중·일 근대 17세기께 소농사회로 태동…서구 역사발전론 극복해야
17세기 조선은 유럽보다 선진사회였다
한국 근대화는 조선 중기부터 시작됐다
동아시아 근대 핵심 사상은 주자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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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구에서는 오랫동안 인간 정신을 인문학적 영역, 즉 이성의 산물이라고 믿어왔다. 계몽철학자들은 지식과 판단의 주인은 명징한 '의식'이라고 설파했다. 이런 고정관념이 19세기 말 정신분석학자인 지그문트 프로이트가 <꿈의 해석>이라는 책을 내면서 흔들리기 시작했다.
그렇지만 정신분석도 엄밀한 의미로 과학이라 보기 어렵다. 당시는 '무의식의 집'이라고 할 수 있는 '뇌'에 대한 정보가 거의 전무했기 때문이다. 과학자들이 뇌에서 벌어지는 일을 알게 된 것은 1990년대에 '기능적 자기공명영상(fMRI)'이 개발되면서다. fMRI는 자기공명영상(MRI)과 비슷하지만 관찰대상이 뇌에 집중된다는 점이 다르다. fMRI는 뇌 활동 강도가 달라질 때 생기는 미세한 혈류 변화를 감지해 뇌의 부분별 활동을 지도로 만들어낸다. 형이상학적인 인문과학에 머물던 의식과 무의식을 실험심리학과 인지과학 등을 통해 구체적인 작동 메커니즘으로 풀어내면서, 인문학에 머물던 무의식이 과학적 영역의 '새로운 무의식'으로 발전한 것이다.
책 <새로운 무의식>은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지배하는 무의식에 관한 연구성과를 명쾌하게 정리하고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뇌 과학을 통해 밝혀진 무의식, 즉 '새로운 무의식' 속에서 인간의 감정이나 판단, 기억들은 오류투성이"라고 주장한다. 실례로 와인을 마신 사람의 뇌를 fMRI로 촬영한 결과, 같은 와인을 마셨는데도 비싼 가격표가 붙은 제품을 마시면 쾌락적 경험과 관련 있는 눈 뒤쪽의 안와전두엽 피질 활동이 더 활발해졌다. 같은 와인인데도 가격이 비싸다고 믿는 와인을 마시면 더 큰 만족감을 느끼는 것이다.
반대로 단순히 기분 탓으로 여겼던 일을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게 됐다. 불안할 때 진통제(타이레놀)를 먹으면 왠지 편안해진다는 사람이 많아 이를 복용한 사람의 뇌를 fMRI로 촬영해보니, 사회활동 관련 뇌 영역의 움직임이 줄었다. 진통제가 물리적 고통과 함께 사회적 고통도 덜어준 것이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이다.
어려운 과학 이야기인데도 비교적 책장이 술술 넘어가는 것은 작가의 필력 덕분이다. 미국 캘리포니아공대(Caltect) 물리학과 교수이자 베스트셀러 과학 작가인 저자는 스티븐 호킹의 세계적 베스트셀러 <짧고 쉽게 쓴 시간의 역사>가 세상에 나올 수 있도록 도운 일등공신이기도 하다.
“새로운”무의식 |
모든 감각은 ‘무의식 그물’ 거친 뒤에야 의식에 입력
감정·기억·판단… 뇌 과학이 밝힌 무의식의 세계
때론 오류도 있지만, 무의식은 생존을 위한 진화의 결과
비싼 게 맛있다고 느낀 건 ‘혀’가 아니라 ‘뇌’였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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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급쟁이는 가슴 한쪽에 사표를 품고 산다. "더러워서 때려치운다 내가!" 오너만 되면 '내 세상'이 열릴 것 같다. 천만에. 이 책을 요약하면 이렇다. "사장도 외롭고 힘들고 아프다." 어느 사장은 "잘 되면 잘 되는 대로, 안 되면 안 되는 대로 힘든 것이 사장"이라고 고백했다. 섣불리 속내를 털어놓을 수도 없고, 조직원을 굶기지 않아야 한다는 책임감에 시달리며, 어떤 위기에서든 흔들리지 않는 강인함도 갖춰야 하니, 아무나 사장 하는 게 아니라는 얘기다.
신간 '사장의 일'은 이런 책임과 정면 승부할 각오가 돼있는 사장들에게 보내는 일종의 경구 모음집. 잘나가는 사장이 되기 위해선 뭘 갖추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122개의 '행동 강령'으로 깔끔하게 정리했다. 사장의 바쁜 일과를 고려해 매일 아침 하나씩 1분 안에 읽도록 한 것.
유능한 사장은 한 가지 행동으로 둘 이상의 효과를 낳는 '원 액션 멀티 리턴'(One action multi return)을 한다. "망원경과 현미경을 동시에 가지라"는 것이다. 성공한 사장은 처음 가는 식당에서도 그 가게의 70%를 파악해내야 한다. 대화하며 즐겁게 식사하면서도, 이 가게 매출은 어느 정도이고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 이익은 얼마나 나는지를 산출할 수 있어야 한다.
1점의 위력을 소중히 여겨라. 학교 시험에서는 '100-1=99'이지만 비즈니스 세계에선 '100-1=0'이다. 이 정도면 됐어 하고 만족하는 순간, 위험해진다. '착한 사장'에 대한 집착을 버려야 한다. 대충 얼버무리거나 애매하게 전달하면 안 된다. "야구에서 투수가 던진 공과 포수가 받는 공은 같다. 하지만 의사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투수가 던진 공과 포수가 받는 공은 색과 형태가 모두 달라져버린다."(85쪽)
"사장님! 이것 좀 해주세요"라는 직원들의 부탁에서 자신의 존재 가치를 확인하는 사장이 있다. 혹시 당신이 없어도 회사가 돌아갈 수 있다는 사실을 두려워하고 있지는 않은가. 당신이 없어도 회사는 무조건 돌아간다.
'사장이 없는 날'을 만들자. 직원들의 자립형 조직을 만들려면 사장이 자리를 비워야 한다. "믿고 시킬 사람이 없다"고 투덜대지 마시길. 상사가 부하 직원을 키우지 못하는 것도 사장 책임이다. 이 밖에 '결정의 어려움을 회피하지 마라' '연애하는 마음으로 고객에게 다가가라' '직원의 의욕을 매니지먼트하라' 등 실질적 조언들이 가득하다. 경영자뿐 아니라 크고 작은 조직의 관리자들에게 '리더의 길'을 보여주는 책이다.
사장의 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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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순간 동화를 멀리하게 되는 나이가 온다. 현실에 때가 묻거나 동화 속 오류들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때가 오기 때문이다. 왜 백설공주는 자꾸 낯선 이에게 문을 열어주었을까, '해님과 달님'에서 어머니는 왜 호랑이의 무리한 부탁을 들어주어 죽게 됐을까, 왜 아무도 불쌍한 성냥팔이 소녀를 도와주지 않았을까 하는 의문들처럼 말이다.
<왜 아무도 성냥팔이 소녀를 도와주지 않았을까>는 제목처럼 동화를 읽으며 한번쯤은 생각해봤을 궁금증들을 심리학으로 풀이한 책이다. 백설공주는 몇 번이나 죽을 고비를 넘겼으면서도 겁도 없이 아무에게나 문을 열어준다. 그런데 엄마 없이 외롭게 자란 백설공주로서는 누군가와의 접촉이 절실하지 않았을까. 추측에서 시작해 비슷한 심리 기저를 설명하는 저자는 엄마와 떨어진 아기 원숭이의 실험을 예로 든다. 원숭이는'헝겊으로 만든 인형'에 의존할까, 아니면 우유를 함께 주는 '철사로 만든 인형'에 더 의존할까. 결과는 '헝겊인형'에게 의존한다. '철사인형'에서는 그저 우유만 얻어 먹을 뿐 위험에 처하면 헝겊인형에게 달려간다.
겨울날 맨발로 돌아다닌 성냥팔이 소녀는 곤경에 처한 사람을 목격한 이가 많을수록 오히려 도움을 주는 사람이 적어지는 '방관자 효과' 때문이며, 벌거벗은 임금님의 옷을 칭찬한 이들은 하나의 압력이 '집단 규범'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여우가 두루미에게 납작한 접시에 담긴 스프를 건넨 이유 또한 골탕 먹이려는 게 아니라 일종의 착각을 한 것으로, 자신의 생각이 보편타당할 것이며 다른 이들도 나처럼 행동하리라는 잘못된 믿음인 '허구적 합의효과' 탓이라는 것이다.
국어교육에서 심리학으로 진로를 바꾼 저자는 딴지 대마왕처럼 동화에 의문점을 제기하며 기저의 심리를 분석한다. 25편의 짧은 동화와 우화 속에서 심리학 개념어를 뽑고, 풍부한 사례와 연구들을 들어 알기 쉽고 재미있게 설명했다. 심리학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과 성인들이 가볍게 읽을 만한 심리서적이다.
왜 아무도 성냥팔이 소녀를 도와 주지 않았을까 |
낯선이에게 문 열어준 백설공주 알고 보면 애정결핍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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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엄 촘스키(85)는 서른한 살이던 1959년 언어학계에 혜성처럼 나타났다. 학술 전문지 `언어`에 글 한 편을 실으면서다. 그 글이 `B. F. 스키너의 언어 행동에 대한 서평`이었다.
행동주의 심리학자인 스키너를 비판한 글로 당시 학계에 적잖은 충격을 불러일으켰다. 스키너는 알다시피 쥐 실험으로 유명하다. `파블로프의 개 실험`과 비슷한데, 다른 점은 쥐가 우연히 상자 안의 지렛대를 밟았을 때 음식이 무작위로 나오게 바꾸면 쥐가 어떻게 행동할까가 관건이다. 결과는 쥐가 오히려 광적으로 지렛대를 밟는다고 한다. 모든 것의 보상이 적절할 때는 오히려 행동이 쉽게 질리고, 간헐적 보상이 주어질 때 행동이 쉽게 끊이지 않는다는 결과를 낳은 셈이다.
촘스키는 스키너의 `자극` `반응` `강화` 같은 개념이 객관적이지 않으며 언어 행동의 양상을 거의 설명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러고는 언어학에 인지과학 요소를 도입했다.
변형생성문법 이론을 만들어낸 촘스키의 주요 저작을 엄선해 엮은 책이 나왔다. 가장 중요한 것만을 가렸다. 그를 일약 스타로 만든 `스키너의 언어 행동에 대한 서평`을 비롯해 `통사론의 양상 서문` `지식인의 책무` `저항에 대하여` 등 총 25편이 실렸다.
촘스키, 知의 향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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