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은 아이에게 느낀점을 묻지마라

2010.10.01 07:00 行間/육아育兒는 육아育我


<압구정 독서 논술>이라는 자극적인 제목의 책을 불순한(?) 의도로 도서관에서 빌렸습니다. 불손한 의도대로 책은 불손합니다. 하지만 맥락은 한번 생각해볼 내용들이 많습니다. 그렇다고 책을 꼭 읽을 이유를 찾지는 못했습니다.

대부분의 부모들이 집에 있는 자녀들에게 책읽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정작 부모는 책을 읽지 않으면서 자녀들에게만 책을 읽기를 권합니다. 그것도 권장도서목록이라는 이상한 리스트에 나와 있는 책을 강요하듯 책읽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부모들은 그 책을 읽지도 읽어보지도 않았으면서 말입니다.

거기다가 저를 비롯한 학부모에게는 아주 나쁜 버릇이 있습니다. 강요한 책을 읽은 다음에 자녀들에게 느낌을 물어봅니다. 아이들이 책 읽을 마음이 싹 달아나도록 집요하게 물어봅니다. 아마도 아이들은 리스트에 있는 책들이 교과서가 그만큼 늘어난 것으로 생각합니다. 부담이 백배 늘어나는 거지요. 좋은 의도에서 책읽기를 권하는 것이 책읽기를 싫어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한참 전(보고 듣고 느낀 한마디 - 2008. 05. 18)에 일본의 아침독서에 대한 글을 보았습니다. 그 이후 "4원칙의 독서법을 실천하면서 일본 학생들은 거부감 없이 독서를 받아들이고 있다"고 전하는 말을 듣고 참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저희 아이가 다는 일산의 초등학교에서도 아침 독서를 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부담스러워 했지만 지금은 습관처럼 아침에 읽을 책을 챙겨갑니다. 습관이 된 것이지요. 아무조건이 없다는 것이 이 독서시간의 장점입니다. 이 책에서도 아이들 부담을 덜어주는 좋은 방법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98년 처음 실시된 '아침 독서'는 '모두 참여한다, 매일 한다, 각자 좋아하는 책을 읽는다, 그냥 읽는다'는 간단한 4원칙 아래 진행된다.

▲모두가 참여한다=학급 전원이 동시에 일제히 실시한다. 전원이 참여함으로써 혼자서는 읽지 않던 아이도 자연히 책을 잡게 된다. 또 '아침독서'는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와 전 교직원이 동시에 실시해야 효과가 더 크다.
▲매일 한다=하루 10분 정도의 짧은 시간만 있어도 아이들의 집중력이 지속돼 학생들의 읽는 힘은 커지고 책읽기를 몸에 익숙하게 할 수 있다.
▲좋아하는 책을 읽는다=읽을 책은 학생 스스로 선택하게 한다. 자발적 의사로 책을 선택함으로써 독서에 흥미를 갖게 하고 주체성을 키울 수 있다.
▲그냥 읽는다=책을 읽는 즐거움을 체험하는 것이 목적일 뿐, 자칫 아이들의 마음에 부담이 될 수 있는 독서감상문이나 독서 목록 기록을 요구하지 않는 게 좋다.

책에서 소개한 다니엘 페나크(<소설처럼>, 문학과지성사)의 독서의 권리(51쪽)는 아이들뿐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똑같이 적용되는 권리입니다. 우리는 이 권리를 잊고 책읽기에 얶매여 살고 있었습니다. 아이와 어른은 자신의 책읽기, 독서의 권리를 찾아야 겠습니다. 이 10가지 권리를 읽고 있으면 정말 '마음이 푸근해' 집니다.

  1. 책을 읽지 않을 권리
  2. 건너뛰며 읽을 권리
  3. 책을 끝까지 읽지 않을 권리
  4. 책을 다시 읽을 권리
  5. 아무 책이나 읽을 권리
  6. 보바리즘을 누릴 권리 (보바리즘 : 엠마 보바리는 플로베르의 소설 속의 인물입니다. 오로지 감각만의 절대적이고 즉각적인 충족감을 말합니다.)
  7. 아무 데서나 읽을 권리
  8. 군데군데 골라 읽을 권리
  9. 소리내서 읽을 권리
  10. 읽고 나서 아무 말도 하지 않을 권리

다니엘 페나크의 <소설처럼>의 한귀절은 자녀에게 책읽기를 권할때 명심하여야 할 말입니다. 그러나 자녀의 책읽기에만 국한 된 것이 아니라 우리에게도 적용되는 말입니다.

아이들이 자연스레 책읽기에 길들게 하려면 단 한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즉 아무런 대가도 요구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야말로 아무것도. 마치 무슨 성벽이라도 두르듯 책에 대한 사전 지식을 동원하지 말아야 한다. 그 어떤 질문도 하지 말아야 한다. 읽는 것에 대해 조금도 부담을 주지 말고, 읽고 난 책에 대해서 단 한마디도 보태려 들지 말아야 한다. 섣부른 가치 판단도, 어휘 설명도, 문장 분석도, 작가에 대한 언급도 접어두어라. 요컨대 책에 관한 그 어떤 말도 삼갈 일이다. 책을 읽어주는 것은 선물과도 같다. 읽어주고 그저 기다리는 것이다. 호기심을 우격다짐으로 강요하기보다는, 일깨워주어야 한다. 읽고 또 읽어주면서, 아이들의 눈이 열리고 아이들의 얼굴에 기쁨이 가득차리라는 것을 믿어야 한다. 머잖아 곧 의문이 생겨나고, 그 의문이 또 다른 의문을 불러오리라는 것을 믿어 의심치 말아야 한다. (164쪽)

덧붙임_
예문사, 2007년 8월 초판 1쇄

덧붙임_둘

어떻게 읽을 것인가

책과 함께 우리가 될 그날을 위하여 : 독서
책을 어떻게 잘 읽을까? : 호모부커스
책을 읽는 이유 : 책 읽는 책
비지니스 서적 읽는 방법 : 레버리지 리딩
선인에게서 듣는 독서법 : 조선 지식인의 독서노트
천천히 읽기 : 책을 읽는 방법
희망도서목록을 작성하라 : 전략적 책읽기
신나는 독서경영 : 독서가 행복한 회사
얼마나 읽어야 이길 수 있을까? : 읽어야 이긴다
'책을 읽어라'에서 '책을 읽자' : 책, 세상을 탐하다
솔직한 호란의 다카포
행복한 책읽기와 독서일기
고전을 등한시 한 나의 독서편력
2주에 1권 책 읽기
우리가 원하는 책은 무엇일까?
천천히, 주의 깊게 상상력을 동원해서, 마음껏 읽어보자 : 어떻게 천천히 읽을 것인가
어떻게 읽고 어떻게 쓸 것인가
위대한 인물들에게는 솔선수범하는 훌륭한 부모의 본보기가 있다
좋은 책이란 읽는 이를 불편하게 하는 책이다

어떻게 쓸 것인가

음란서생에서 배우는 글쓰기 : 진맛을 가진 글쓰기
'목적'에 맞는 글쓰기 : 돈이 되는 글쓰기

문제는 창조적 사고다 : 허병두의 즐거운 글쓰기 교실 2 
누구나 할 수 있다. 하지만 아무나 될 수 없다. : 인디라이터
헤밍웨이가 말하는 "최고의 글쓰기 룰" : 문장은 짧고 힘차게
감전 시켜라 : 워딩파워 세미나를 보고
무조건 써라 : 당신의 책을 가져라
내 책을 반드시 읽어야 하는 이유 하나를 만들어라 : 내 인생의 첫 책쓰기
글쟁이는 분석가적 자질이 필요하다 : 비즈니스 글쓰기의 기술
따로 또 같이 - 영화와 글쓰기 : 영화관에서 글쓰기
다시 문제는 상상력이다 : 20대, 컨셉력에 목숨 걸어라
작가는 아무나 하나. 우리는 아무나가 아니다 : 작가사냥
쓰는 동안 당신은 행복하고 특별합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어른드르이 경우도 그런 것 같아요. 시간을 보내려고 잡는 책도 있고, 뭔가 배우기 위해 읽는 책도 있고, 남들이 읽으니까 나도 한 번 읽고 싶은 책도 있고...하지만 어른들이 아이들을 볼 때에는 뭔가 꼭 배워야 한다는 마음을 심어주기 위해 안달인 것 같아요. 정작 본인은 그렇지 않은데 말이죠.
    • 어른들은 하지못하는 것을 자녀들에게 너무 강요하는 것 같습니다, 마치 엄마들이 자신이 못한것을 한풀이 하듯이...
  2.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독서습관을 들여주는 것 너무 좋네요.
    저도 자꾸 아이에게 묻게 됩니다. 이 습관부터 버려야죠.
    사실 아이의 10%만이 부모를 뛰어넘을 수 있다는데, 너무 많은 욕심으로 아이를 대하는 것 같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리뷰를 쓴다는 것도 같은 의미가 아닌지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합니다.
      꼭 뭔가를 남기려고 읽는게 아닌지, 주객이 전도된 것은 아닐런지 고민이 들기도 합니다.
  3. 부모로서 정말 조심해야 할 일이군요.
    공부의 한 단계로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진정 즐기면서 읽을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 생각처럼 쉽지가 않네요.
      머리보다는 습관적으로 물어보게 됩니다.
    • 완소오감
    • 2010.10.01 23:53 신고
    임용을 준비하는 학생입니다^^;;

    국어 교육과정에서 읽기 전 중 후 이렇게 막 어떻게 하나 하고 외우고 하는데,,

    이 글을 읽어보니 꼭 그런건 아닐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내년에 아이들과 만나서 같이 꼭 하고 싶은 활동입니다.

    모두 참여한다, 매일 한다, 각자 좋아하는 책을 읽는다, 그냥 읽는다

    꼭 기억하고 실천해 보겠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 책읽기는 학교에서의 습관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 좋은 습관을 길러주시면 좋겠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