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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아무것도 창조하지 마라 : 아임 낫 데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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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 Not There - Bob Dylan

영화는 복잡한 밥 딜런의 머릿속 만큼 복잡하다. 인간은 단순하지 않기에 1명으로 모든 것을 보여주기엔 처음부터 어려웠고 감독은 그것을 더 잘 알고 있었다. 보는 사람이 혼잡(?)하게 느낄 정도이지만 모든 다중 인격체인 6명의 밥 딜런이 잘 어울어져 있다. 영화를 보러 간 이유도 밥 딜런이라는 이유와 밥 딜런의 역할을 6명이 한다는 것이다.

'정신적 무법자' 빌리 역을 맡은 리차드 기어의 "밥 딜런의 음악, 토드 헤인즈 감독 그리고 좋은 시나리오" 때문에 출연을 결정했다는 말이 이해가 간다.

존 바에즈, 엔디 워홀의 여인 에디 세즈윅(팩토리걸을 보면 3명의 관계를 알 수 있다.) 그리고 부인들(결혼을 몇 번이나 했는지 잘 모른다) 등 밥 딜런의 여인(?)들이 많이 나온다. 그 여인들을 말하지 않고 밥 딜런을 말 할 수 없다.

광화문 씨네큐브1관에 남은 관객이 거의 없을 정도로 사람이 많았다. 한국에 밥 딜런의 팬들이 그리 많은지 처음 알았다. 하지만 영화를 보고 나오면서 들은 말을 빌리면 그리 많지 않다는 내 생각이 맞았다.

밥 딜런과 비틀즈가 코믹스럽게 만나는 장면이 나온다. 이런 장면을 넣어 보면서 입가에 미소를 짓게한다. 만일 이해를 한다면.. 밥 딜런과 비틀즈의 만남은 여기를 보면 왜 영화에 넣었는지 알 수 있다. 영와에는 이런 장면들이 많이 나온다. 이러한 면이 영화를 보는 묘미를 더욱 느끼게 한다. 아쉬타카님의 아임 낫 데어 _ 밥 딜런의 몽타주를 보면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있다.

영화는 135분으로 좀 길다. 시간이 조금 짧았다면 지루함이 덜 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도 있다. 하지만 이런 B급 영화를 만들 수 있다는 자체가 좋다. 전반적으로 매우 좋다라고는 못하지만 이런 영화를 지금이 아니면 언제 보겠는가? 그것도 비교적 큰 스크린으로. 그것만으로도 만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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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붙임 하나.
아마도 처음이자 마지막인 경험이 아닐까 싶다.
영화를 보면서 엔딩 크레딧을 앉아서 다 보고 나왔다. 거기에 엔딩이 올라갈때 불이 안들어 온 것은 처음이다. 색다른 경험이었다. 다른 영화도 이러하면 좋아할까?

덧붙임 둘.
영화가 끝나고 노래를 3곡이나 듣고 나왔다.
Like a Rolling Stone
I'm Not There
Knockin' on the Heaven's Door

덧붙임 셋.
옆에 있던 아줌마들과 앞에 있던 연인들의 나올때 표정과 말은 압권이다. 그 말을 들으면 영화에서 마케팅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었다. 그렇다면 스폰지의 마케팅은 성공한 것인가?

덧붙임 넷.
제목에 있는 "아무것도 창조하지 마라"는 밥 딜런이 이야기하는 은둔하는 방법의 마지막이다.

덧붙임 다섯.
광화문 시네큐브는 색다른 매력이 있다. 신어지님의 시네큐브 광화문 이벤트를 위하여. 비록 마감은 끝났지만.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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