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복제 법적대응 왜 지금인가?
닌텐도DS에서 불법복제 게임을 사용할 수 있는 팩(R4 등)을 불법으로 간주하여 법적대응을 하기 시작하였다. '불법복제'는 당연히 나쁘자. 한국닌텐도를 '팩(R4)'이 유통되는 것을 몰랐을리 없다. 하지만 그들은 침묵으로 그것을 방조하였다.
시장을 조기에 정착시키기 위하여 방조를 한 것이다. '팩'으로 공짜 게임 소프트웨어를 구할 수 있다는 것이 소비자로 하여금 닌텐도DS를 쉽게 사게 만든 것이다. 이로 닌텐도는 조기에 시장을 장악했다.
시장 정착을 위한 '불법'을 방조
발매 1년만에 140만대를 팔았다. 이제부터는 게임기 판매를 치중하지 않고 한계점에 이른 하드웨어를 대신 게임팩의 판매에 치중하겠다는 것이다.
마약업자들이 처음부터 돈을 받고 마약을 주는 것은 아니다. 복용자들이 알게 모르게 마약을 주는 것이다. 그들은 그 약효에 빠져 그 돈이 얼마든지 그것에서 헤어나지 못한다. 140만명이 이미 닌텐도DS에 빠져있다. 우리집 아이들도 예외는 아니다. 새로운 게임팩을 사야한다. 즉 안정적인 판매처를 확보한 것이다.
꼭 같은 사례라고 할 수는 없지만 '아카데미 버전'에서 유사함을 발견할 수 있다. 학생들에게는 저렴한 가격에 소프트웨어를 판매한다. 사람은 단순한 동물이기에 익숙함을 쉽게 버리지 못한다. 돈이 없는 학생들에게 저렴하게 제공한다는 미명하에 '약'을 팔고 있다. 우리는 그 '약'에 빠져 계속 사용하는 것이다.
불법복제 소극적대응 마케팅전략이다
닌텐도의 이러한 전략으로 한국시장에서 조기 정착하였다. 그들이 행하는 것이 불법이 아니다. 불법은 불법복제를 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그러한 도구인 '팩'을 판매하는 것이 불법이 되었다. 이러한 닌텐도의 판매전략은 그 전부터 이야기되던 것이다. (불법복제에 대한)소극적 대응으로 게임기시장을 선점하고 어느정도 시장이 성숙되면 효율이 더 높은 게임팩시장으로 전환할 것이라는 예상이었다. 지금은 현실은 그 수순은 따라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