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외산(외산이라고 말하는 것이 타당한지 의문이 든다. 진정한 외산이라는 것이 있는가? 아래한글이 토종이라 말하겠지만 그것을 진정으로 좋아서 쓰는 사람이 얼마나될까?) SNS가 한국을 뒤흔들고 있기에 아마도 몽양부할님은 안타까운(개인적으로 그러지 않을까라는 생각이다.) 마음에 싸이월드의 세계화(물론 일본 현지화도 병행되었지만 미국 현지화라고 해야겠다.) 실패의 원인을 찾고 있지 않은가. 그것이 싸이월드든 무엇이든 관계는 없지만 향후 진행방향에 대하여 관심이 있기에 그것을 다시 읽어 본다.
애초 발단이 된 'SNS 흥행' 한국, 왜 글로벌화에 뒤졌나?(처음 제목과 다르다. 원조 논란때문에 제목을 수정한 것으로 안다.) 이후 그만님의 SNS의 원조 한국이 왜 뒤졌냐고?를 보았다.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고 있다. 몇 가지 공감가는 이야기를 적어본다.
- 트렌드와 문화는 조금 다른 것이라는 점이다. 트렌드는 짧은 반복 주기를 갖고 있지만 문화는 아주 긴 흐름으로 움직인다. (차후에도 말하겠지만 트렌드를 따르지 못해 실패한 것이 아니라 문화적인 측면이 소홀했던 것이다.)
- 페이스북의 F8은 페이스북의 표준일 뿐, 웹표준과의 일부 호환성을 지닌다는 의미 외에는 표준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연계 전략일 뿐이다. 오픈소셜이 더 개방적인 표준이지만 이 역시 산업계에서 통하는 서로 인정하는 표준일 뿐이다.
- 당시 싸이월드는 '웹표준'이 안 돼 있어서가 아니라 글로벌 진출에 대한 전략적 마인드가 전혀 없었기 때문이었다.
*
몽양부할님의 포스트를 보자.
창업자에게 직접 들은 싸이월드 글로벌화 실패 원인-[1편]
창업자에게 직접 들은 싸이월드 세계화 실패 원인-[2편]
- 그렇다면 일단 포스퀘어의 성장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포스퀘어도 Fun 한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다. 배지 게임과 같이. 나중에 그 Fun 한 기능이 서비스의 발목을 잡게 될 것(공감이 가면서도 이해가 잘되지않는 부분이다)이다. Mayor 경쟁은 재미를 줄 수는 있다. 하지만 그 뒤 유익한 게 제공되지 않으면 참여 범위의 확대에 한계에 봉착할 수밖에 없다.
사람들이 모여들게 되면 공간의 정체성이 형성된다. 그게 소통이다. 장소와 소통하는 법을 제공해야 한다. 포스퀘어는 사물의 대화 자체를 제공하지 않는다. 포스퀘어가 SNS를 이해 못하고 있는 것이다. 연결을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따라서 얻을 수 있는 지식이 달라지게 된다.
- 한국에선 창투사가 많아져야 한다. 꾸준한 창업이 이뤄지기 위해 벤처의 성공으로 수익이 일 개인에게 집중되는 모델은 바람직하지 않다. 창업투자사가 많아져야 한다. 그 수익을 다시 창업하는 친구들에게 나눠줘야 한다.
- 창업자에게 가장 요구되는 덕목은 인내심이다. 나는 창업자를 단군신화의 곰에 비유한다. 쑥과 마늘로 버틴 곰, 100일이 되기 전 그 곰을 상상해봤나? 다음날 인간이 될지 안될지도 모르는 막막한 상황까지 버티고 인내해야 한다. 성공은 쑥과 마늘만 먹고 100일 지난 뒤 갑자기 주어진다. 못 버티면 누구도 성공의 빛을 볼 수가 없다(그도 여러 사람들도 터티기가 힘들어 포기하는 것이다. 그가 누구보다도 잘 이해하리라 생각된다.)
*
창업자가 아닌 다른 시강에서 실패화의 원인을 보자. : 싸이월드 세계화 실패 보는 또다른 시선
- 남미에 우리가 잘 모르는 한류 열풍 그리고 이제 앞으로 스페인으로 돌아올 한류의 열풍 영향을 생각하면 굳이 미국시장만을 목표로 세계정상을 거론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합니다. 가끔 미국이 사실상 세계 최고의 나라이겠지만, 가끔은 미국만이 전부가 아니라는걸 좀 알았으면하네요.
- SK 책임도 컸죠. 특히 솔루션과 서비스에는 순발력과 대응력이 필요한 곳에 대기업식으로 경영을 하니 쉽지가 않았겠지요.
*
또 다른 이야기 : 싸이월드 미국진출 실패에 대한 생각
- 한국에서 성공한 서비스를 글로벌 서비스로 만들때 한국에서의 성공요인과 기술만으로 접근해서는 반의 성공만 이룰 수 있다고 한다. 동양과 서양의 문화가 다른 것을 이해하고, 기술을 팔기보다는 고객의 문제(고객의 문제라기 보다는 니즈, 문화의 이해가 더 옳은 표현이라 보인다.)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제공해야 할 것이라고 한다.
*
글로벌화에 관한 것만 보기로 하였지만 원조인 한국에서 성장세가 주춤한 싸이월드에 관한 이야기를 보는 것도 유효하다. : 그들은 왜 싸이월드를 떠나고 있을까
2009-06-27
보고 듣고 느낀 한마디
보고 듣고 느낀 한마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