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行間/밥 먹여주는 경제경영

유연한 생각으로 문제에 대한 질문을 바꿔라


관점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새로움을 발견할 수 있다. 새로운 것은 낯설다. 새로운 것이란 세상에 없는 것이 아니라, 버젓이 있으나 아직 우리가 발견하지 못한 그 무엇이다. 정답을 찾으려 하지 말고 정답을 만들어라. 창의는 나를 가두고 있는 틀을 발견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창의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은  의지의 문제가 아니라, 습관의 문제다. 창의라는 습관은 계속해서 새로운 것을 추구하게 만든다. (<격을 파하라>, 송창의)

물리적인 프레임이 심리적인 프레임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거기서 탈피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직감적으로 떠오른 프레임과 전혀 다른 프레임으로 사고하지 않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머리를 유연하게 하려면 고정적인 프레임을 깨야만 한다. 즉 유연한 사고가 프레임을 깨고 문제를 해결하는 원동력이다.

갇혀있던 프레임을 깨는 것은 지금 프레임의 문제를 다른 프레임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유연한 생각으로 문제에 대한 질문을 바꾸는데 있다.

간단한 것을 복잡하게 만드는 것은 평범함이고, 복잡한 것을 간단하게 만드는 것이 창의력이다.

- 찰스 밍거스

유연한 생각이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미국 샌디에이고의 한 호텔에서 있었던 일이다. 호텔의 엘리베이터 용량이 부족해서 투숙객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회의가 열렸다. 부족한 엘리베이터로는 다른 호텔과 경쟁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추가로 설치해야 된다는 결론을 내렸다. 문제는 공사 중에도 영업을 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었다.

기술자들은 각 층마다 일부를 헐어내고 엘리베이터를 새로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호텔 문을 닫아야 한다고 말했다. 당분간 호텔 문을 닫고 영업을 중지하더라도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떄문에 장기적으로 호텔에 도움이 될 것이라 말했다. 하지만 호텔 경영자들은 작업이 힘들고 시간이 오래 걸리기 떄문에 쉽게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었다.

그 때, 회의장 청소를 하던 청소부 아주머니가 웃으며 말했다. "왜 그렇게 호텔을 엉망으로 만들고 휴업까지 합니까? 얼마든지 다른 방법이 있는데..."  모든 참석자들의 시선이 아주머니에게 집중되었다. "내가 만일 당신들이라면 차라리 엘리베이터를 건물 외부로 내겠습니다. 그렇게 하면 호텔문을 닫지 않아도 되고 호텔이 엉망진창이 되지 않을 겁니다"

회의 중이던 건축가와 기술자들은 깜짝 놀랐다. 청소부 아주머니의 의견을 받아드려 건물 밖에 설치 할 수 있는지 검토했다. 이렇게 하여 건물 외부로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는 최초의 공법이 시작되었다.

유연한 생각이 다양한 기회를 줄 수 있다. 또한 비전문가나 지나가는 이야기도 지나치듯 흘리지 않는 유연한 사고가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좋은 생각을 얻는 최상의 방법은 여러 가지 생각을 하는 것이다.  - 라이너스 폴링

문제에 대한 질문을 바꿔라

지금은 당연하지만 엘리베이터 안에 초창기에는 거울이 없었다. 이 거울이 중요한 것일까? 혀재 우리는 인지하지 못하지만 초기에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1853년 미국의 오티스사가 처음으로 엘리베이터를 만들었을 당시, 속도가 너무 느려 사람들의 불만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그러나 이는 쉽게 해결할 수는 있는 문제는 아니었다.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빠르게 하려면 그만큼의 시간과 기술 그리고 돈이 들기 때문이다. 이렇게 고민에 빠진 회사에 희망을 안긴 것이 다름아닌 '거울', 한 엘리베이터 여성 관리인의 아이디어였다.

그런데 정말로 엘리베이터에 거울을 설치한 이후 거짓말처럼 이용자들의 불만은 크게 줄었다. 기업의 경비 절감과 이용자들의 불만해소를 동시에 해결한 셈이다. 사람들이 거울을 봄으로써 상대적으로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엘리베이터를 탄 이용자들은 자연스럽게 거울로 시선을 향하게 되고 그 거울을 보는 사이에 어느새 목적한 층에 도달하게 된다.

"어떻게 엘리베이터를 빨리 움직이게 할까?" 에서 "어떻게 하면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짜증을 내지 않을까?"로 질문을 바꿔 문제를 해결했다.

참조 도서

틀을 깨라
박종하 지음/해냄

격을 파하라
송창의 지음/랜덤하우스코리아

행동 경제학
도모노 노리오 지음, 이명희 옮김/지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