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行間/새롭게 다시 태어나는 자기개발

소통할 수 있는 후보를 뽑자 : 소통의 비밀 10가지

반응형

소통疏通하다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과 의견이나 의사를, 또는 둘 이상의 사람이 의견이나 의사를)서로 잘 통하다.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과, 또는 둘 이상의 사람이)서로 의견이나 의사 따위가 잘 통하다.
(사물이)막힘이 없이 잘 통하다.

대통령 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다. 여러 명의 후보가 있지만 '소통의 부재'를 뛰어넘는 독보적인 후보가 보이지 않는다.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현재 대통령의 여러 가지 나쁜 점이 있지만 가장 나쁜 점이 '소통의 부재'이다. 더 큰 문제는 '소통의 부재'를 모르고 있다는 점이다.

누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혁명적으로 세상이 바뀌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역사의 수레바퀴가 뒷걸음치는 인물을 뽑아서야 하겠는가. 소통할 수 있는 인물이라면 적어도 뒷걸음치지는 않을 것이라 확신한다. 포브스가 위대한 지도자를 연구하여 그들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소통의 비밀 10가지를 내놓았다. 이번 대선에서는 소통할 수 있는 인물을 뽑아야 한다.

누구를 뽑아야 할지는 개인의 호불호가 있으니 강요할 수 없지만, 누구를 뽑지 말아야 할지는 소통의 비밀을 보면 확실히 알 수 있다.


소통의 비밀 10가지

기본전제 : 가장 중요한 부분은 관찰력과 잘 듣는 자세다. 소통하려면 상대를 관찰하고 상대의 말에 귀 기울이는 것이다.

1. 일구이언하지 말라
말 바꾸기로 신뢰를 쌓지 못하면 소통은 불가능하다.

2. 개인적인 관심부터 시작하라
비즈니스 정석 중 하나는 바로 사람을 '팔길이'만큼 가까이 두라는 것이다.

3. 세심해져라
작은 부분까지 정확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4. 뺏기보단 주는 대화를 해라
가장 지혜로운 소통 방법은 대화를 마친 후 상대방에게 지식을 빼앗겼다는 느낌보다는 많은 것을 얻었다는 느낌을 주는 대화다.

5. 열린 생각 하기
권위의식에 사로잡힌 리더 중에는 반대의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정말 지혜로운 소통을 할 줄 아는 리더라면 반대 의견을 통해 생각의 깊이를 늘릴 수 있다는 걸 알고 있어야 마땅하다.

6. 닥치고 들어라
상대방의 마음속 이야기를 깨닫는 것이 훨씬 의미 있는 대화일 수 있음을 기억하자.

7. 자아를 공감으로 바꿔라
자신의 자아가 강한 카리스마가 있는 리더보다는 소통에 공감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8. 속뜻 눈치채기
잠시 시간을 갖고 위대한 지도자를 생각해 보자. 대부분 지도자는 말하거나 들리거나 보이지 않는 진실을 눈치채는 최고의 숙련자이었을 것이다. 적어도 '사오정'은 되지 말자.

9. 아는 것만 이야기하라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대화가 아니라면 시간 낭비다.

10. 대중을 인격체로 받아들여라
몇 명이 앞에 있건 대화를 할 때는 무조건 한 사람에게 이야기하는 것처럼 해야 한다. 개개인에게 이야기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