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行間/부고사이트를 위한 메모

사자 중 한 마리가 죽었다, 로버트 레드포드 89세로 별세



찰스 로버트 레드퍼드 주니어(Charles Robert Redford Jr), 1936년 8월 18일 ~ 2025년 9월 16일

 

'사자 중 한 마리가 죽었다. 편히 쉬세요 내 사랑스러운 친구' - 메릴 스트립이 경의를 표합니다.

 

 

내일을 향해 쏴라, 더 스팅, 올 더 프레지던트맨을 포함한 할리우드 클래식의 스타인 로버트 레드포드가 89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성명서에서, 그의 홍보 담당자 신디 버거는 그 배우가 화요일에 "유타의 산에 있는 선댄스에서 - 그가 사랑했던 곳, 그가 사랑하는 사람에게 둘러싸여 있는 곳"에서 사망했다고 말했다.

버거는 레드포드의 가족이 사생활을 요구하고 있다고 덧붙이며 "그는 매우 그리울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레드포드는 1970년대의 결정적인 영화배우 중 한 명으로, 할리우드의 새로운 물결과 주류 영화 산업 사이를 쉽게 넘나들었고, 이후 수십 년 동안 오스카상을 수상한 감독과 프로듀서가 되었다. 그는 리서보어 독스, 블레어 위치 프로젝트, 도니 다코, 프루트베일 스테이션, 코다와 같은 영화의 플랫폼 역할을 한 선댄스 영화제를 공동 설립함으로써 미국 독립 영화 설립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부치 캐시디와 선댄스 키드, 더 스팅, 올 더 프레지던트맨을 포함한 할리우드 클래식의 스타인 로버트 레드포드가 89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성명서에서, 그의 홍보 담당자 신디 버거는 그 배우가 화요일에 "유타의 산에 있는 선댄스에서 - 그가 사랑했던 곳, 그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는 곳"에서 사망했다고 말했다.

버거는 레드포드의 가족이 사생활을 요구하고 있다고 덧붙이며 "그는 매우 그리울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레드포드는 1970년대의 결정적인 영화배우 중 한 명으로, 할리우드의 새로운 물결과 주류 영화 산업 사이를 쉽게 넘나들었고, 이후 수십 년 동안 오스카상을 수상한 감독과 프로듀서가 되었다. 그는 리서보어 독스, 블레어 위치 프로젝트, 도니 다코, 프루트베일 스테이션, 코다와 같은 영화의 플랫폼 역할을 한 선댄스 영화제를 공동 설립함으로써 미국 독립 영화 설립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내일을 향해 쏴라 폴 뉴먼과 함께한 레드포드, 1969년.


레드포드는 또한 할리우드의 주요 자유주의자 중 한 명으로 명성을 얻었으며 천연자원 방어 위원회 옹호 단체의 수탁자로 활동하고 현재 취소된 키스톤 XL 파이프라인 확장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는 것을 포함하여 환경 문제에 대해 캠페인을 벌였다.

1936년 찰스 로버트 레드포드로 태어난 그는 로스앤젤레스에서 자랐고, 콜로라도 대학에서 퇴학당한 후 미국 연극 예술 아카데미에서 연기를 공부했다. TV, 무대, 영화에서 일련의 작은 역할을 한 후, 그는 60년대 초반에 진전을 보이기 시작했고, 1962년 찰리 폰트의 목소리로 에미 남우조연상 후보에 올랐고 1963년 닐 사이먼의 히트 연극 맨발의 공원에서 주연을 맡았다. 레드포드의 영화적 돌파구는 1965년에 이루어졌습니다. 나탈리 우드와 함께 인디 데이지 클로버에서 양성애자 영화배우로 눈길을 끄는 역할을 맡았고, 그는 골든 글로브상 후보에 올랐습니다.

The Chase와 Barefoot in the Park를 포함한 일련의 견고한 할리우드 영화에 이어, Redford는 1969년 무법 서부 영화 Butch Cassidy와 Sundance Kid로 큰 인기를 끌었고, 폴 뉴먼과 캐서린 로스와 함께 주연을 맡았다. 그것은 일곱 개의 오스카상 후보에 올랐지만, 배우들을 위한 것은 하나도 없었다.

레드포드는 Tell Them Willie Boy Is Here에 출연했는데, 이는 전 블랙리스트에 올인 Abraham Polonsky가 20년 만에 처음으로 감독한 작품으로, 그리고 1970년대의 주요 히트작인 프론티어 서부 영화 Jeremiah Johnson (1972), 바브라 스트레이샌드와의 시대 로맨스 The Way We Were (1973), 범죄 코미디 The Sting (1973), 다시 뉴먼과의 상대, 그리고 문학 각색 The Great Gatsby (1974). 레드포드는 음모 스릴러 콘도르의 삼일(1975)과 더스틴 호프만과 함께 주연을 맡은 워터게이트 드라마 올 더 프레지던트맨(1976)으로 이 뒤를 이었다.

 

1967년 영화판 맨발의 공원에서 제인 폰다와 함께.


70년대 후반에 연기에서 오랜 휴식을 취한 후, 레드포드는 주디스 게스트의 소설을 각색한 앙상블 드라마 오디너리 피플의 감독으로 전환했다. 상당한 히트작으로, 1981년 레드포드의 최우수 작품상과 감독상을 포함하여 네 개의 오스카상을 수상했다. 그는 연기로 받은 적이 없는 영예이다.

배우로서의 그의 성공은 1980년대와 1990년대에도 계속되었지만, 아마도 그의 1970년대 작품의 최첨단 영향은 덜했을 것이다. 1984년 버나드 말라무드의 소설을 각색한 야구 드라마 더 내추럴은 1985년 아웃 오브 아프리카에서 메릴 스트립의 덴마크 귀족과 함께 빅게임 헌터 데니스 핀치 해튼을 연기했다. 그는 1988년 The Milagro Beanfield War와 1992년 A River Runs Through It으로 감독으로 돌아왔는데, 둘 다 미국 시골과 다른 방식으로 씨름했다. 1년 후 그는 돌이켜보면 일종의 전환점이었던 것을 만들었다: 에로틱한 할리우드 프로젝트, 에로틱 스릴러 인디센트 프러포즈, 그의 사업가 캐릭터가 데미 무어의 캐릭터와 잠자리에 백만 달러를 제안한다. 그것은 레드포드를 상업적 세력으로 다시 확립했다. 90년대 후반에 그는 퀴즈 쇼와 호스 위스퍼러를 감독했다(후자는 그가 주연을 맡았다).

레드포드의 제작사가 1978년 유타/미국 영화제로 공동 설립하고 1984년 레드포드의 선댄스 연구소의 이름을 따서 이름을 바꾼 선댄스 영화제는 스티븐 소더버그, 쿠엔틴 타란티노, 로버트 로드리게스, 케빈 스미스와 같은 영화를 홍보하는 미국 독립 영화의 쇼케이스로서 영향력을 발휘하기 시작한 것은 이 시기였다. 500 Days of Summer, Napoleon Dynamite, Whiplash, Fruitvale Station 및 Coda와 같은 영화를 선보이며 영화의 상업적 기회를 높이고 수상 인정을 얻기 위한 포럼으로서 그 영향력은 이후 수십 년 동안만 커졌습니다.

레드포드의 2007년 아프간 전쟁 영화 양들을 위한 라이온스는 실망스러웠지만, 2013년 바다에서의 생존 드라마 All Is Lost에서의 인상적인 단독 공연은 그것을 보상하는 데 어느 정도였다. 2014년 레드포드는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에서 히드라 리더 알렉산더 피어스 역으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 합류했다. 그는 당시 이렇게 말했다: "나는 첨단 기술을 통해 생동감을 불어넣는 일종의 만화 캐릭터가 있는 이 새로운 형태의 영화 제작을 경험하고 싶었다." 그는 2019년 어벤저스: 엔드게임에서 같은 역할로 카메오로 출연했다.


2010년대 중반에 레드포드는 영화 제작 활동을 축소하고 선댄스 영화제의 청지기직을 넘겨주고 연기 은퇴를 선언했다. 그의 마지막 실질적인 역할은 데이비드 로어리가 감독한 2018년 범죄 드라마 The Old Man & the Gun에서였다.

레드포드는 2002년 명예 오스카상을, 2017년 베니스 영화제에서 평생 금상, 2019년 명예 세자르상을 수상했다. 2010년에 그는 또한 레기온 도너의 슈발리에가 되었고 2016년에는 버락 오바마로부터 대통령 자유 훈장을 받았다.

레드포드는 1958년에서 1985년 사이에 역사가 롤라 반 와게넨과 네 명의 자녀를 두었고, 2009년에는 예술가 시빌레 샤가스와 두 번 결혼했다.

 

 

Robert Redford, giant of American cinema, dies aged 89

Redford achieved huge critical and commercial success in the 60s and 70s with a string of hits including Butch Cassidy and the Sundance Kid, The Way We Were and The Sting, before becoming an Oscar-winning director

www.theguardia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