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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하재근의 개콘 도움상회 욕먹는게 당연하다를 보았다. 왜 '당연하다'고 하는지 모를 일이다. 더불어 블로그뉴스의 엄청난 추천에 놀라움을 느꼈다. 이 글이 정말 추천을 받을만한 글인가.
그가 말하는 '당연한' 이유는 "양비론" 때문이다.
물론 "양비론"은 옳지않을 경우가 더 많다. 이를 이용하는 경우가 더 많기때문이다. 명확하게 지적하여 비판을 하여야 한다.
하지만 그가 말하는 "양비론"은 양쪽 다 나쁘다고 하는 것이 '유아적 발상'이며 어설픈 정치개그의 연장이라고 말한다.
모처럼 훈훈한 소식이 전해졌다. <개그콘서트> ‘도움상회’가 시청자들로부터 질타를 받고 있다고 한다. ‘도움상회’가 이번에 저지른 짓은 ‘정치적 범죄‘다. 시청자들이 예리하게 문제지점을 잡아냈다. 정의는 살아있었다.더불어 자기의 논리가 아닌 '시청자'를 빌어 말한다. 또한 '시민'이 '성인'이라고 한다. '정신적 성숙'은 또한 무슨 말인지 모를 일이다. 정신적으로 성숙하지 않으면 '시민'이 될 수 없다는 말인가?
<도움상회>가 원인을 제공한 한나라당만을 비난하지않고 싸잡아 비난하였기에 유치원적인 사고라 말한다, 그들이 방송에서 얼마나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을까? <도움상회>를 보는 '시민'들이 그 이야기를 곧이 곧대로만 받아드리는 무지한 '성인'인지 의문이다. 자신만 생각하라고 머리가 달린 것은 아니다. 나도 다른 '시민'들도 생각은 있다.
DJ DOC를 빌어 성숙함을 말한다. 그는 "과거에 '삐걱삐걱'이라는 노래에서 딱 유치원 수준의 정치비판"이라 말한다. 한나라당을 욕하면 성숙인가? 무엇이 성숙을 말하는 것인가?
"싸구려 정치풍자는 이제 그만"이라 말을 한다. 그가 말하는 정치풍자는 무엇인가. 그에 대한 말은 없다. 푸념만 하고있다.
자신만이 생각있는 '평론가'라고 생각하는 것은 '글쎼올시다'이다. 더불어 시청자의 말을 빌어 '흐믓한 소식'이라 말하지 않는가. 무책임한 말투다.
알라딘에 나와있는 하재근 소개의 일부분이다.
하재근 - 시사평론가이자 학벌없는사회 사무처장으로 MBC TV <100분 토론> D-WAR 논쟁에 참여하여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한때 참여정부를 지지하는 웹진 ‘서프라이즈’, ‘노하우21’ 등에서 대표필진, 편집장까지 지냈다. 반대세력으로부터 다종다양한 공격을 받았다. 인터넷 세상에서 이른바 스타논객으로 불리며 다양한 평론을 쏟아내기도 했다. 강력한 참여정부 비판자로 한국사회 ‘사나이의 세계’에서 가장 ‘죄질’이 나쁘다는 ‘배신자’가 되어버렸다. 여기저기서 ‘장수만세’하기에 충분한 욕을 먹고 있다.
정말 디워 논쟁에 참여하여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정확한 표현이다. 그의 논리에 놀라움을 가졌다.인터넷에서 '문화'평론을 하여 무엇을 하였는지 그의 블로그를 보면 알 수 있다. 연예 오락프로그램을 나만큼이나 많이 봄을 알 수 있다. 시간이 많은 사람이던지 아니면 블로그뉴스의 속성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이던지 둘 중 하나라 생각한다.
나에게 하재근은 디워 100분토론에 나온 찌질한(?) 패널로 밖에 기억되질 않는다.
'문화평론가' 하재근이라 소개되어진 하재근은 그날 같은 '문화평론가' 진중권에게 논리적이나 다른 여러면에서 토론의 깜이 되지 못하였다. 도대체 무슨 기준으로 패널을 선정한것인지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었다.
당시 나는 디워에 대하여 우호적인 견해였다. 그래서 하재근이 토론에서 잘 해주길 바랬다. 그러나 결과는 말도 안되는 토론을 만들었다.
'토론'이라는 것이 서로의 의견을 말하고 다른이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그래서 토론 프로그램이 존재하는 것이다. 자기의 논리를 가지지 못하고 토론에 참여하는 것은 시청자들에 대한 모독이다.
나와 다른 진중권교수의 논리가 틀리다는 것은 아니다. 나와 다르다는 것이다. 다름은 서로를 인정한다는 것이다.
나와 다르기 때문에 틀리다는 것이 아니다.
'양비론'을 말하는 하재근도 다름을 인정하여야 한다. 다름은 틀림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가 "이런 식의 싸구려 정치풍자는 이제 그만"이라 말하였다.
나도 그의 말을 빌어 "이런 식의 문화(?) 평론은 이제 그만. 왜 그래. 아마츄어같이.."
2009-01-08
보고 듣고 느낀 한마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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