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수년전 메모해 두었던 글이다.
여자에 관한 글이다. '여자에게 물건을 팔아라'이다. 어떻게 팔아야 잘 파는 것일까?
책은 2001년 발행되었다. 세월이 훌적 지난 이야기이지만 여성의 구매파워는 이 책 이전 10년전에도 지금도 앞으로 10년후에도 영향력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내용을 보면 여성은 근본적으로 복잡하며 단순하지않고 한 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운 존재라는 생각이 든다. 그들의 입맛을 맞추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한데 역으로 생각하면 여성만큼 단순한 존재는 없다는 뜻이 글의 내면에서 보인다. 몇몇 단순해 보이지않는(사실은 아니지만) 몇몇만 우리편으로 만든다면 대부분의 단순한 여성들은 그들의 말을 듣는다. 이런 역설이 맞는지....
...여성이 소비시장의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세계적인 마케팅 컨설턴트인 페이스 팝콘은 이같은 경향을 '이브올루션(EVEolution)'이라고 부른다.
여성을 상징하는 '이브(Eve)'와 '진화(Evolution)'의 합성어 다. 남성의 억압속에 있던 여성들이 독자적인 세력으로 진화하고 있다는 비유다.
<클릭 미래 속으로>에 이은 페이스 팝콘의 저서 <클릭 이브속으로>는 기업의 운명을 결정하게 될 여성고객들의 중심 트렌드 8가지를 과학적 분석을 통해 소개 하는 책이다.
■ 친구를 만들어 주어라. 여성에겐 커뮤니티가 중요하다. 여성은 사람들을 쉽게 사귀고 쉽게 영향 을 받는다. 여성은 주변 사람 누군가가 어떤 제품을 사려할 때 자기가 썼던 브랜드를 추천할 확률이 남성의 3배다. 여성들이 수다스러운 것도 여성 특유의 커뮤니티적 감수성때문이다. 앞으로의 여성 마케팅은 아름다운 브랜드를 만들어 주는 것보다 아름다운 커뮤니티를 형성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 여성들의 복잡한 생활을 지원하라. 여성은 일만이 전부가 아니다. 부인으로 엄마로 직장인으로 여성은 매우 복잡한 삶의 조건을 숙명처럼 지니고 산다. 일인다역에 시달리는 여성들 에게 단 10분의 편리만 제공한다 해도 그 제품은 성공할 것이다. 여성에게 편의를 제공할 수 있다면 그 여인의 당신 브랜드의 골수전도사가 될 것이다.
■ 여성의 마음보다 한 발 앞서라. 여성들은 자기의 구체적인 의사표시를 하지 않도록 억압을 받아왔다. 따라서 여성들은 자기의 필요를 기업에게 말하지 않는다. 여성들이 무엇인가를 원하는 의견을 기업이 접수했다면 이미 때는 늦은 것이다. 제품의 모양이나 기능, 진열방법 등에서 여성의 심리를 미리 파악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 시선이 닿는 곳을 점령하라. 여성은 신체의 모든 신경을 동원해 사물을 본다. 남자들은 뉴스만 보지만 여자들은 앵커의 머리 옷 화장까지 본다. 일반 적인 남자의 시각에 맞춰 제품을 만들고 광고를 하는 것은 전근대적인 방식이다. 여성의 눈으로 사물을 보는 훈련이 되어 있지 않다면 당신의 사업은 점차 쇠퇴할 것이 분명하다. 세계적인 커피체인 스타벅스는 이같은 여성의 관찰력을 활용해 성공한 대표적 기업이다.
■ 걷든 뛰든 그녀에게 가라. 일인다역에 시달리는 여성들을 움직이게 하지 말고 기업 스스로 다가가야 한다. 세상이 아무리 바뀌어도 방문판매가 여성들에게 중요한 구매수단인 이유도 여기에 있다. '물건이 좋으면 고객은 찾아온다'식의 전략은 여성들에겐 안 통한다.
■ 엄마가 쓰면 아이도 쓴다. 아이가 엄마와 함께 한 기억은 평생을 간다. 따라서 대부분의 브랜드 이미지가 엄마에서 아이로 전수된다. 뿐만 아니라 구매습관도 대물림 된다 . 특히 딸에게 엄마는 가장 신뢰받는 제품 해설가이다. 여성에게 다가갈 때는 그 여성의 자녀와 가족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 브랜드에 여성을 동참시켜라. 여성들은 자신이 낳고 기른 것에 목숨을 건다. 여성들로 하여금 제품에 자신이 참여했다는 인식을 갖게하라. 디자인 과정에서 여성들을 참여시 킨 포드의 미니밴 '윈드스타'가 가족 승용차의 대명사로 큰 인기를 얻은 사례를 기억하라.
■ 아무것도 숨기지 마라. 여성의 눈은 보이지 않는 것도 본다. 여성은 제품 자체뿐만 아니라 제품 원료, 생산회사의 정책, 경영자의 사생활까지 본다.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투명한 경영, 기업윤리 등을 바탕으로 깔끔한 기업 이 미지를 심어주는 것도 중요하다.
클릭! 이브 속으로 페이스 팝콘 & 리스 마리골드 지음, 김영신 옮김/21세기북스(북이십일)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