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行間/새로 나온 책

2012년 2월 4주 새로 나온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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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개념의 방송문화가 이 시대의 문화를 바꾸듯 비즈니스 삼국지로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바꾸어 보자. 고전 속에서 경영의 지혜를 얻는 똑똑한 리더 시리즈와 함께 삼국지라는 재미있는 줄거리를 기업의 경영으로 형상화하여 치열했던 춘추전국시대의 영웅호걸들이 펼치는 기막힌 전략 속에 숨겨진 비밀을 캐내어 현실을 살아가는 경영자, 직장인, 학생, 취업준비생 등 전 분야의 독자들이 쉽고 재미있게 삶의 난관을 헤쳐 나갈 수 있는 지혜를 담아낸 책이다.

중소기업의 성공모델 유씨 기업의 전략은? 취업생의 롤 모델인 제갈량의 자기 PR기술과 대기업을 포기하고 중소기업을 택한 기막힌 원칙은 무엇이었을까? 삼고초려는 제갈량의 기막힌 취업전략이었을까? 유비의 인재작전이었을까? 제갈량의 성공적인 면접비결, 융중대란 대체 무엇인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직장인들이 겪어야 할 취업과 이직, 그리고, 승진에 관한 해법을 삼국의 기업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비즈니스 삼국지
리광더우 지음, 오수현 옮김/북메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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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은 자본주의의 발생뿐 아니라 어떤 과정을 거쳐 우리 시대에 이르렀는지도 세세하게 파헤친다. 16세기부터 18세기에 이르는, 자본주의 태동의 발자취를 답사한 지은이는 먼저 19세기 미국과 독일의 부상을 언급한다. 선두 산업국가가 된 이들은 금융과 철도, 철강, 석유, 전기기계 등 20세기를 지배할 산업 분야를 개척했다. 20세기에 들어서자 미국은 두 차례의 세계대전을 통해 일약 자본주의의 본산으로 거듭난다. 또한 일본은 세계대전의 패전국이면서도 한국전쟁의 최대 수혜국이 되면서 한때 세계 경제를 호령하게 된다. 20세기 후반에 들어서면서 홍콩과 대만, 싱가포르, 한국 등 “네 마리 작은 호랑이”가 신흥 산업국으로 떠올랐고, 21세기는 눈부시게 비상하는 중국과 인도의 시대다.

여기서 흥미로운 사실은 전세계적으로 위세를 드높이고 있는 자본주의를, ‘자본주의’라는 하나의 이름으로 부르지만 그 형성 과정은 천차만별이었다는 점이다. 자본주의 성장 과정에서 “하나의 패턴”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오로지 “상이한 환경에서도 잘 적응하여 발전”하는 길만이 있었을 뿐이다. 사회주의 국가 중국의 자본주의가 그렇고, 인구의 대다수가 빈민이면서도 21세기 자본주의의 희망으로 불리는 인도가 대표적인 사례다. 지은이의 지적처럼 “자본주의의 흥기라는 수수께끼는 경제적인 문제였을 뿐만 아니라 정치적이고 윤리적인 문제”이기 때문이며 “우발적 사건과 우연이 크게 작용한 결과”가 바로 자본주의이기 때문이다.

<가차없는 자본주의>의 미덕은 자본주의의 과거와 현재를 일별하면서도 그 미래를 원론적 관점에서 그러나 색다르게 조명하고 있다는 것이다. 불황이 일상이 된 세계에서 자본주의의 나아갈 길은 “현실을 부정하는 낙관주의”를 철저히 배격하는 것이다. 시장의 자율이라는 신줏단지를 과감히 깨버리고, 일련의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실패를 거듭한 자본주의의 난폭한 흐름을 “정부가 적절한 개입과 규제를 통해서 순화”시켜야 한다. 역자 주경철 교수는 다음과 같은 말로 이 대목을 강조하고 있다. “저자는 현대사회가 기본적으로 창조적 기업가들의 무대이며 따라서 파괴적 힘들이 세상을 유린할 가능성이 크지만, 그렇다고 그런 힘들이 무차별적으로 횡행하도록 내버려두는 생각없는(mindless) 곳이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가차없는 자본주의
조이스 애플비 지음, 주경철.안민석 옮김/까치글방

‘천의 얼굴’ 자본주의가 살아온 길과 살 길
네덜란드에서 한국까지 자본주의 500년 역사 반성
일탈에서 출발해 혁신으로 질주한 50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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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의 디자인을, 그러니까 결국 현대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 뽑아내는 열쇳말은 언어·원형·호사·패션·예술이란 다섯가지다. 디자인의 특성이 담겨 있는 개념이자, 현대 사회에서 디자인이 작용하는 기능이기도 하다. 이 열쇳말로 지은이는 수억원짜리 벤틀리 자동차부터 싸구려 플라스틱 의자로, 아이폰 전화 다이얼 디자인에서 명품 브랜드 프라다의 매장 디자인까지 넘나들며 우리가 일상에서 마주치는 풍경 속에 들어 있는 디자인과 자본, 심리의 삼각관계를 이야기한다. 그리고 여러 질문을 던진다. 조명 스탠드의 원형이 된 앵글포이즈와 첩보원 007이 쓰는 발터 권총, 그리고 폴크스바겐 골프에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매력은 뭘까. 쓸모있는 대량생산이란 목적에 위배되는 호사스러운 제품은 분명 나쁜 디자인인데, 왜 좋은 예술로 받아들여질까.

곱씹어볼수록 어려워지는 이런 질문에 지은이는 명쾌한 답을 내리지는 않는다. 대신 이런 물건들이 등장하게 된 흥미로운 과정들을 들려주고 연결해볼 다양한 사례를 엮고 비교해 독자들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해보게 만든다.

수직은 디자인 전문가로서 언제나 “디자인의 과정에, 세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디자인이 열어주는 창에 매혹”된다고 고백한다. 동시에 디자인은 “과도한 탐닉과 극단적인 자제를 오가는 일에 우리를 노출시”키는 속성이 있다고 지적한다. 그래서 80년 전 마케팅 전문가로 ‘소비자 공학’이란 말을 만들어낸 어니스트 엘모 컬킨스가 했던 “우리 모두가 소비를 통해 대공황에서 빠져나오는 것이 국가를 위하는 의무”란 말을 소개하면서 지금 우리도 당시와 똑같은 지점에 와 있다고 경고한다. 지금처럼 사람들이 디자인에 치명적으로 유혹되는 세상은 없었기 때문에.

사물의 언어
데얀 수딕 지음, 정지인 옮김/홍시

'고전이 된 디자인'은 유통기한이 없다
007권총과 명품스탠드, 디자인 공통점은?
디자인, 메시지 전달자인가? 과소비 자극제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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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인범들은 자신의 범죄행위를 부인·미화·왜곡하는 것 말고는 의외로 정상적인 모습이었다. 심지어 자신이 저질렀던 냉혹하고 무자비한 범죄를 스스로 낯설어 하기까지 했다. 지은이는 이를 근거로 악이란 악인에게만 나타나는 특별하고 기괴한 품성이 아니라고 결론 내린다. 악이란 결국, 누구에게나 내재돼 있는 본성의 일부로 태초부터 인간의 동행자였다는 이야기다.

지은이는 악의 다양한 형태에 주목한다. 심지어 아이를 사랑하는 엄마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뮌히하우젠 바이 프록시 증후군’이 바로 그것이다. 소설 『허풍쟁이 뮌히하우젠 남작』의 주인공처럼 온갖 이유를 달아 사람들을 속이면서 자기 아이들을 살해하는 경우다. 미국 뉴욕의 메리베스 티닝이란 여성은 1972~85년 아이 9명을 잃었다. 평소 하도 자상한 엄마여서 주변에선 유아 돌연사를 연속으로 겪은 불행한 여인으로 보고 동정했다.

하지만 알고 봤더니 아이 키우기가 힘들고 자기가 엄마가 아니란 느낌이 들자 아이들을 교묘하게 살해한 것으로 드러났다. 몇 해 전 서래마을에 거주하던 프랑스 여성이 자기 아이들을 살해해 냉장고에 보관한 사건을 떠올리게 한다.

아주 정상적인 악
라인하르트 할러 지음, 신혜원 옮김/지식의숲(넥서스)

악인이 따로 있다고? 악의 근원은 사람 그 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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