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行間/밥 먹여주는 경제경영

세상을 바꾼 가장 탁월한 창조 전략 6단계

반응형

 

저자의 아이디어 빌리기는 6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도 6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앞의 세 단계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기원"이라 말한다. 뒤의 세 단계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진화"라 칭한다.

책의 리뷰가 아닌 내용 정리로 되새김질 하려 한다. 저자가 말한 "새로운 해결책의 구조를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끊임없이 되새김질이 필요하다. 저자가 말하는 6단계를 개략적으로 파악하고 그 세부적인 방안을 보려한다.


1단계는 '정의하라'다. 해결하려고 하는 문제를 정확히 정의하는 순간,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도 결정된다.

2단계는 '빌려라'다. 독창성과 표절은 종이 한 장 차이고, 같은 분야가 아닌 멀리서 빌려올수록 창의성은 더 높이 평가받는다.

3단계는 '결합하라'다. 빌린 아이디어들을 서로 연결하고 결합하다보면 딱 맞물리는 퍼즐 조각이 맞춰진다.

4단계는 '숙성시켜라'다. 결합한 내용이 해결책으로 숙성될 때까지 생각의 박자에 쉼표를 붙인다.

5단계 '판단하라'다. 마련한 해결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기 위해서 비판하고 판단하는 과정은 아이디어를 진화시킨다.

6단계 '끌어올려라'다. 창의적인 생각은 시행착오의 결과물이기 때문에 이전 단계로 다시 돌아가 정의하고, 빌리고, 결합하고, 숙성하고, 판단하는 과정을 다시 해본다.

개념 시대의 아이디어 빌리기

아이디어란 집이나 건물과 같다. 다른 말로 하면, 당신은 정의가 잘내려진 어떤 문제들이라는 기초 위에 당신의 아이디어를 세우는 셈이다. 문제의 본질을 규정한 뒤에 당신은 비슷한 문제를 안고 다른 회사들에서 아이디어를 빌린다.

우선 가까운 데부터 시작해야 한다. 즉, 당신 회사와 경쟁하는 회사들에서 아이디어를 빌린다. 그 다음에는 대상을 다른 산업군으로 확장하고, 나중에는 과학계나 연예계 그리고 예술계까지 확장한다. 이렇게 빌린 여러 아이디어를 한데 결합해 당신이 세울 집의 전체적인 구조를 마련한다. 다시 말해 새로운 해결책의 구조를 만드는 것이다.

 

세상을 바꾼 가장 탁월한 창조 전략 6단계


1단계_ 정의하라

당신이 해결해야 할 문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기초다.

+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정의하라.
창의적인 아니디어는 어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다. 이 문제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달라진다. 어떤 문제를 지나치게 좁거나 넓게 정의하면 문제를 해결할 때 실수가 발생한다. 정의한 다음, 높은 차원에서 낮은 차원으로 그 문제를 분류하라.

+

해결하려는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정의하라. 문제의 정의는 문제 해결보다 훨씬 본질적이다.
모든 해결책은 그보다 한 단계 낮은 차원의 또 다른 문제들을 낳는다. 따라서 모든 문제는 그보다 높은 차원의 어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낳은 결과라 할 수 있다. 이것이 문제 해결의 기본적인 특성이다.
돌이켜보면,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놓여 있는 여러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게 더 어려운 작입이다.
문제의 기초를 닦는 것이다. 즉 모든 문제는 자기 안에 해결의 씨앗을 품고 있다.(노먼 빈센트 필)


2단계_ 빌려라

기존 아이디어를 재료로 활용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라.

+

비슷한 문제를 안고 있는 곳에서 아이디어를 빌려라.
이렇게 마련한 아이디어들은 당신이 찾고자 하는 해결책의 재료다. 문제를 정의한 뒤 비슷한 문제를 안고 있는 영역에서 아이디어를 빌려라. 경쟁자들에게서 출발해 다른 산업 분야로, 더 나아가 기업계를 벗어나 과학계나 예술계 혹은 연예오락계로 확장해 비슷한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들이 어떻게 해결하는지 살펴라.

+

비슷한 문제를 안고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서 아이디어를 빌려라.
당신이 생각하는 주제에서 멀리 나아가 재료를 빌려오면 올수록 단신의 해결책은 한층 더 창의적으로 된다.
표절의 도둑과 창의적인 천재 사이에는 아주 가는 선이 그어져 있고, 이 선은 도둑질의 원천에 의해 규정된다.
아이디어 탐색도 가장 가능성이 높은 곳, 다시 말해 재료를 찾을 가능성이 높은 곳부터 시작해서 점차 낮은 곳으로 대상을 옮겨가야 한다.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곳은 보통 당신이 속한 산업안에 있다. 당신이 속한 사업 분야에 동일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사람이 가장 많기 때문이다.만일 어떤 한 작가에게서 아니이더를 훔치면 표절이 된다. 하지만 많은 작가에게서 아이디어를 훔치면 그것은 연구조사 행위가 된다. (시나리오 작가 윌슨 마이너즈) 될 수 있으면 여러 곳에서 재료를 빌리고 훔쳐라. 그러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당신의 행위는 복잡한 결합 구조 속에 묻힐 것이고, 당신이 경쟁자들에게서 어떤 아이디어를 훔쳤다는 사실은 적발되기 어려워진다. 창의성의 비밀은 그 창의성의 원천은 숨기는 방법을 아는데 있다. (아인슈타인)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으려면 눈을 크게 정신을 집중해야 한다. 관찰에 필요한 모든 기술을 연마해야 한다.
먼 곳으로 나아가서 아이디어를 빌릴 때 해결책은 한층 더 창의적일 수 있다.
아이디어를 빌릴 떄 자기 분야에서 벗어나기 위해 밟아야 하는 첫 번째 단계는 반대 방향으로 향하는 것이다. 즉 단신의 경쟁자들이 지닌 최고의 아이디어를 취하라. 그렇다고 늘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언제나 찾을 수는 없지만 가능성을 탐색해야 한다.
먼저 베껴라. 그런 다음 창조하라. 창의력이란 어떤 문제를 정의하는 능력과 그문제를 지도 삼아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능력이다.


3단계_ 결합하라

기존 아이디어를 결합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라.

+

빌린 아이디어를 서로 연결하고 결합하라.
결합하는 과정은 창의성의 본질적인 특성이다. 2단계에서 빌린 재료를 사용해 단신이 구축하고자 하는 새로운 아이디어의 구조를 설명할 수 있는 적절한 비유를 찾아라. 비유를 설정함으로써 기존의 아이디어로 새로운 아이디어의 틀을 마련할 수 있다. 이 비유가 더 효과가 없을 때는 미련없이 버려라.

+

다른 사람들에게서 빌린 아이디어들을 연결하고 결합하라.
창의적인 결합이란 어떻게 하는 것일까? 두개를 한데 붙이기만 하면 될까?
어떤 아이디어가 다른 아이디어들을 재료로 하여 생성되듯이 사람도 다른 사람들을 재료로 해서 생성된다. 아이디어들이 서로가 서로를 낳고, 내가 어떤 탁월한 아이디어도 다른 누군가의 것을 빌린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아이디어를 착상한다고 하는 이유 이기도 하다.


4단계_ 숙성시켜라

잠재의식은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잉태되는 자궁이다.

+

3단계에서 마련한 여러 가지 결합이 해결책으로 바뀌게 숙성시켜라.
결합은 의식보다 잠재의식이 휠씬 더 잘한다. 이런 일이 일어나도록 잠재의식에 충분한 시간을 주어라. 그리고 당신이 의식적으로 하는 생각을 잠재워라. 그래야 잠재이식이 하는 말을 들을 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그냥 잊어버리기, 잠자기, 생각 정지하기, 무심코 잘못 말하거나 잘못 알아들은 내용에 귀 기울이기 등의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흔히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전혀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다.

+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① 나는 지금 무슨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가? ②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나는 어떤 해결책들을 남에게 빌릴 수 있는가? ③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나는 어떤 아이디어 결합을 만들 수 있는가?
결합한 내용이 해결책이 되어 나타날 때까지 숙성시켜라. 생각 자체를 멈춰야 한다.



5단계_ 판단하라

판단은 아이디어를 진화시키는 또 하나의 메커니즘이다.

+

마련한 해결책이 가진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라.
판단은 어떤 관점의 결과다. 직관은 판단의 결과다. 긍정적인 판단과 부전적인 판단을 동시에 사용해 당신이 낸 해결책을 분석하고, 아이디어가 가진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파악하라. 이 작업은 창의적인 직관, 즉 강점은 강화되고 약점은 제거된 아이디로 이어진다.

+

부정적인 판단은 강력한 무기다. 모든 창조 행위는 무엇보다 피괴 행위다.(피카소)
자신의 아이디어를 분석할 때 "이 아이디어의 부정적인 속성들은 어떤 것이 있은지' 질문해 보라. 이건 힘들게 얻어낸 아이디어를 폐기할 구실을 찾자는 것이 아니라 문제 해결을 가로막을 요소를 미리 파악하자는 것이다.
그 해결책의 강점과 약점이 무엇이지 파악하라.


6단계_ 끌어올려라

시행착오는 위대한 해법으로 이어지는 통로다.

+

강점은 더욱 강화하고 약점은 제거하라.
아이디어는 시행착오를 통해 조정되며 진화한다. 아이디어는 알아서 스스로 조직한다. 아이디어를 조정하기 위해 이전의 다섯 단계로 돌아가서 다시 정의하고 빌리고 결합하고 숙성시키고 판단하라. 이 순서는 아이디어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창의적인 과정은 자기조직적이라서 스스로를 창조하기 때문이다.

+

'이 아이디어가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특성은 무엇일까?' 목록을 작성하라. 다시 '이 아이디어가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특성은 무엇일까?' 목록을 만들어라. 긍정적인 목록과 부정적인 목록을 보면서 논리롸 감정이 일치하는가를 확인하라. 만일 일치하지 않으면 다시 문제로 돌아가라. 문제를 정확하게 정의하지 못했거나, 잘못된 기준으로 아이디어를 판단했다는 뜻이다.
강점은 더욱 강화하고 약점은 없애라.


-

책의 마지막으로 갈수록 이 책에 대한 정의를 고민하게되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방안에 관한 책인지 아니면 소위 말하는 좀 잘 살아보기 위한 자기계발서인지 명확히 할 필요가 있었다. 나는 '빌린다'는 것에 동의하며 카피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없애주는데 일조하는 것에 한 표를 던지기로 했다. 물론 저자는 빌리는 것에서 한 발 더 나아가 빌린 아이디어를 어떻게 완성하는지를 6가지 순서로 나누어서 말하고 있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자기계발서가 아닌 아이디어를 숙성시키는 방법에 관한 책이라 말하려 한다. 아이디어를 어떻게 처음 발상하여야 하는지, 아이디어를 숙성 발화시키는지에 관한 책이다. 책이 후반부로 가면서 조금 지루한 면이 있다. 하지만 아이디어를 어떻게 구현하고 실현할 것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기에 아이디어에 목말라 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Borrowing 바로잉
데이비드 코드 머레이 지음, 이경식 옮김/흐름출판

덧붙임_
흐름출판, 2011년 6월 초판 1쇄


덧붙임_둘
같이 읽으면 좋을 책

 

하늘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 카피캣

"이 책의 출발점은 모방이 기업들에게 혁신만큼 중요하다는 것이다.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모방 접근하는 것은 효과적면서 집중적인 혁신을 추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게 해준다"는 저

maggot.prhouse.net

카피캣 copycats
오데드 센카 지음, 이진원 옮김/청림출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