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行間/술 사주는 읽고쓰기

조금 어려운 책을 읽자 : 책 권하는 사회

반응형


자신이 생각하기에 조금 어려운 책을 읽자. 다른 말로 말하자면 '수준 높은' 책을 읽자. 수준 높은 책이란 문장의 구성이나 내용의 문제를 떠나 어렵다고 생각되는 책이다. 수준 높은 책의 기준은 각자의 수준에 따라 다르지만 쉽게 말하자면 보기에도 어려워 보이는 책이다. '쉽게 이해되지 않는다'는 체험이 당신의 사고 능력을 단련시키고, 단련된 사고 능력에 의해 정신의 폭이 넓어진다.

미학사
먼로 C. 비어슬린 지음/이론과실천
현재 조금씩 읽고 있는 골치 아픈 책이다.
절판이다. 좋은 책은 늘 절판이다. 초판은 1987년 발행되었지만 일고 있는 책은 1990년 9월 초판 6쇄이다.
머리가 아프다. 하지만 부담은 없다. 기말고사를 위하여 읽는 책이 아니기 때문이다. 언제 다 읽을 것인지에 대한 기약은 없다. 천천히 읽고자 한다.



어려운 책을 읽다 보면 모르는 내용과 번번이 부딪힌다. 점점 자신감은 떨어지고 책을 놓고 싶어진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 없다. 나를 비롯한 대부분 책을 읽는 독자가 느끼는 감정이다. 나만 유별난 게 아니다.

맞붙을 용기가 나지 않는 책, 몇 줄 읽지 않아도 머리가 지끈거리는 책이야말로 당신이 성장할 수 있는 토대이다. 독서도 지금의 나로서는 따라잡기 어려운 선배, 상대가 안 될 만큼 강력한 맞수가 필요하다. 그들을 목표로 해야 나를 단련시키고자 하는 의욕이 생긴다. 그런 책이라면 지금의 나를 때려눕혀 새로이 나를 개조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어려운 책을 만나 좌절하지 않고 극복하기 위해서는 '모르겠다'는 불안감을 즐길 줄 알아야 한다.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불안해지고 조급해지지만, 불안과 조급함 그리고 해답을 찾는 방황은 나를 성장시켜 주는 가장 큰 원동력이다. 우리는 이것을 믿어야 한다. 즉 '모르겠다'가 가진 힘을 믿어보자.

이러한 믿음을 간직한다면 당신의 생각 그릇은 책을 만날수록 커질 것이다. 겉으로만 글을 읽고 독해하는 게 아닌 저자의 머릿속까지 꿰뚫어보는 통찰력을 가지게 된다.

지금까지 어려운 책과 수준 있는 책을 외면하고 조금 쉬운 실용서 위주로 읽어왔다면 전문서와 고전을 읽어보자. 얼마후 달라진 나의 모습이 내 앞에 서 있을 것이다. 이제 각자가 어렵다고 외면하였던 책 한 권을 곁에 두자. 자신과의 도전을 시작해 나를 성장시키는 계기로 삼자.

덧붙임_
제목처럼 100%는 아니지만 수많은 책 활용법이 있다. 이 글도 수많은 책 활용법 중 한 가지이다.

수만 가지 책 100% 활용법
우쓰데 마사미 지음, 김욱 옮김/북포스



어떻게 읽을 것인가

책과 함께 우리가 될 그날을 위하여 : 독서
책을 어떻게 잘 읽을까? : 호모부커스
책을 읽는 이유 : 책 읽는 책
비지니스 서적 읽는 방법 : 레버리지 리딩
선인에게서 듣는 독서법 : 조선 지식인의 독서노트
천천히 읽기 : 책을 읽는 방법
희망도서목록을 작성하라 : 전략적 책읽기
신나는 독서경영 : 독서가 행복한 회사
얼마나 읽어야 이길 수 있을까? : 읽어야 이긴다
'책을 읽어라'에서 '책을 읽자' : 책, 세상을 탐하다
솔직한 호란의 다카포
행복한 책읽기와 독서일기
고전을 등한시 한 나의 독서편력
2주에 1권 책 읽기
우리가 원하는 책은 무엇일까?
천천히, 주의 깊게 상상력을 동원해서, 마음껏 읽어보자 : 어떻게 천천히 읽을 것인가
어떻게 읽고 어떻게 쓸 것인가
위대한 인물들에게는 솔선수범하는 훌륭한 부모의 본보기가 있다
좋은 책이란 읽는 이를 불편하게 하는 책이다
비판적 독서가 갖기 쉬운 함정
꿈꾸는 다락방의 저자 이지성의 독서관
좋은 책이란 어떤 책일까? : 책 권하는 사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