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行間/술 사주는 읽고쓰기

'책을 읽어라'에서 '책을 읽자' : 책, 세상을 탐하다

반응형


우리시대 책벌레 29인의 열렬한 책읽기다. 무슨 기준으로 선정한 29人인지 모르지만 그것이 무슨 상관이랴. 읽는동안 한명 한명  열렬한 책읽기에 대한 사연들이 담겨져 있다.

더불어 책의 인세를 '책읽는사회만들기운동본부'에 기증한다는 좋은 의도도 책을 읽는 기쁨을 배가 시킨다.

함성호시인의 "글자를 읽는데 의미는 해독되지 않는 경험"을 말할때는 나의 책읽기를 훔쳐보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어라'에서 '책을 읽자'라는 캠페인을 말한다. 다분히 맞는 말이다.

우리는 책을 통하지 않고서는 아름다워질 수 없다. 그래도 인간은 책을 읽을때 참으로 아름답다. - 정호승

'척추로 읽읍시다'고 말하는 이문재시인 말은 책읽기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보게한다.

척추를 곧추 세우고, 다시 말해 온몸과 마음으로 집중해 읽은 책이 한두 권이 있다면, 당신은 책 속에서 이미 길을 찾았을 것이고, 또 그 길위에서 새로운 길을 찾아 나갔을 것입니다. 책을 몇 권 읽었느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척추를 곧추 세우고 읽는책이, 또는 그런 자세로 읽고 싶은 책이 과연 몇 권이 있는지가 책읽기의 핵심입니다. 척추로 읽는 책이 진짜 책입니다.

내가 생각하는 이 책의 백미는 전유성님과의 인터뷰다. 구구절절 옳은 말이고 책읽기에 영향을 줄 것이다. 말 하나 하나 구구절절 옳은 말이고 책 읽는 재미를 확실히 느끼게 할 것으로 보인다. 이 내용은 다른 사람이 안 보았으면 좋겠다. 나만의 재미로 남아있으면 좋겠다.

Q : 책은 왜 읽는가?
A : 안 심심하려고 읽는다.  (중략) 책을 읽으면 안 심심하다. 심심할때 가장 싸게 먹히는 취미가 책 읽기다.

Q : 어떤 책을 읽나?
A : 그냥 닥치는 대로 읽는다. 집에 있는 책 중에 아무거나 읽는다. 새로 나온 책도 좋고 전에 읽어본 책도 꺼내 읽는다. (중략) 다시 읽으면 새삼스레 반가운 글귀들을 만나는 즐거움이 있다.

Q : 어떤 책을 구입하는가?
A : 우선 친구나 가까운 사람들이 어떤 책을 읽는지를 살펴본 다음 그즐이 읽는 책을 구입해보면 그와 나는 공통의 화제를 가질 수 있다. 놀러간 친구 집 혹은 사무실에서 발견된 책을 구입한다.
베스트셀러라는 걸 보고 9번 10번을 구해 읽는다. 이유는 1번 2번은 잘 안바뀌지만 9번 10번은 자주 바뀐다. 다양한 책을 읽을 수 있다.

Q : 책을 읽으면 뭐가 좋은데?
A : 아까 질문이랑 비슷하쟎아. 책 읽으면 안 심심하다니까 그러네.

Q : 어떻게 읽는가?
A : 그냥 마음에 드는 문구가 있으면 연필로 사정없이 밑줄 찍찍 그으며 읽는다. 나중에 다시 읽을 때 보면 밑줄 그은 놈들이 반갑게 뛰쳐나온다. (중략)
신간을 잽싸게 구해서 오자를 찾아내는 즐거움. 출판사에 전화해서 오자 알려주는 재미. 이거 재미있다. 한 일주일 갈 수 있다. 심심할 때마다 몇 페이지에 오자를 발견했다고  전화걸면 출판사 직원들의 공손하게 숙이는 저자세의 목소리를 들을때의 쾌감.

Q : 책의 다른 용도는?
A : 우선 수면제 대용이다. (중략) 해외여행 갈 때 읽다가 신세진 교민에게 선물하기. 비행기안에서 스튜디어스에게 선물하고 말 걸기.
원수 같은 놈들이라도 집들이 가야 할 때도 있다. '더럽게' 어려운 책 선물하며 "이거 내가 얼마 전에 읽은 책인데 너무 감명을 많이 받았어. 너도 읽어볼래? 정말 좋은 책이야" 한마디 해두면 재미가 서말이다. 가끔 전화 걸어 "그 책 읽어보니까 어떄? 괜찮지."하고 읽었나 안 읽었나 확인하기.

전유성님의 책읽기에 관한 글만 읽어도 이 책을 본 것을 후회하지 않는다. 그냥 단순한 책이려니 생각했는데 절절이 스며든 말들이 가슴에 다가온다.



책, 세상을 탐하다
장영희.정호승.성석제 외 지음, 전미숙 사진/평단문화사

덧붙임_

전미숙님의 '책읽는 사람'을 테마로 한 사진을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한데 전미숙님이 누구지...

덧붙임_둘

내 책읽기를 한마디로 표현해 주고있다. 중구난방 책읽기.


어떻게 읽을 것인가

책과 함께 우리가 될 그날을 위하여 : 독서
책을 어떻게 잘 읽을까? : 호모부커스
책을 읽는 이유 : 책 읽는 책
비지니스 서적 읽는 방법 : 레버리지 리딩
선인에게서 듣는 독서법 : 조선 지식인의 독서노트
천천히 읽기 : 책을 읽는 방법
희망도서목록을 작성하라 : 전략적 책읽기
신나는 독서경영 : 독서가 행복한 회사
얼마나 읽어야 이길 수 있을까? : 읽어야 이긴다
'책을 읽어라'에서 '책을 읽자' : 책, 세상을 탐하다
솔직한 호란의 다카포
행복한 책읽기와 독서일기
고전을 등한시 한 나의 독서편력

어떻게 쓸 것인가

음란서생에서 배우는 글쓰기 : 진맛을 가진 글쓰기
'목적'에 맞는 글쓰기 : 돈이 되는 글쓰기

문제는 창조적 사고다 : 허병두의 즐거운 글쓰기 교실 2 
누구나 할 수 있다. 하지만 아무나 될 수 없다. : 인디라이터
헤밍웨이가 말하는 "최고의 글쓰기 룰" : 문장은 짧고 힘차게
감전 시켜라 : 워딩파워 세미나를 보고
무조건 써라 : 당신의 책을 가져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