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行間/술 사주는 읽고쓰기

내 책을 반드시 읽어야 하는 이유 하나를 만들어라 : 내 인생의 첫 책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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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2008년) 12월 교보에 갔다가 책을 보았다. 대충 보다가 늘 그러하듯 알라딘에서 구매를 하였다. 요즈음은 익일 배송이 되기 때문에 다음날 책을 받았다. 읽고있던 책을 잠시 접어두고 읽기 시작하였다. 책은 그리 어려운 내용이 아니라 쉽게 읽었다. 하지만 리뷰를 적지 못하고 해를 넘겼다. '책쓰기'에 대한 정리의 목적으로 기억을 더듬어 리뷰를 작성해본다. 기억을 더듬어 리뷰를 적으면서 기억력의 한계를 느꼈다. 더듬어 보면 볼수록 점점 미궁으로 들어가 혼돈을 속에서 헤매이고 있다.

책을 처음 보았을때 명로진의 <인디라이터>가 제일 먼저 떠 올랐다. 더불어 송숙희의 <당신의 책을 가져라>가 떠오르게 하는 책이다. 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연구원 출신 2명이 쓴 책이다. 얼마전 읽은 <혼자놀기>도 같은 연구원 출신이다. 출신이나 연고를 따지고자 하는것은 아니고 그들의 성향을 알고자 함이다.

명로진의 책은 인디라이터반을 운영하면서 사용한 내용을 책으로 내었을 것이다. 송숙희의 책은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책쓰기를 강요(?)한다. 이 책은 은근한 강요와 평이하게 그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고 있다. 이러한 점이 장점이자 단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읽다보면 책을 쓰고자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까, 아니면 책을 읽고자 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까 하는 생각을 하였다. 아니 그보다는 타켓을 누구로 잡았을까 하는 의문이 생겼다. 이 의문을 푸는 것이 책을 이해하는 첫걸음이다. 그들이 첫(?) 책은 아니지만 이 책을 적어나감을 일지로 적어놓은 것은 그들의 떨림과 부담감을 모두 느끼게 하였다.

글을 잘 쓰는 방법이란 챕터에서 '좋은 글은 모방이다'라 시작하는 부분이 있다. 이 부분은 이 책이 가이드라인을 주는 실용서(?)에는 맞는 말이다. 하지만 좀 더 크게 생각한다면 꼭 맞는 말은 아니다. 하지만 이 책을 읽는 대부분 독자가 문학작품을 첫 책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가정을 한다면 적절한 예시라 할 수 있다.

창조는 모방이다. 무無에서 유有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유에서 새로운 유를 만드는 것이 창조다. 하늘아래 새로운 것이 어디 있겠는가? (중략)

어떻게 모방을 할까? 모방하는 데도 요령이 필요하다.
첫째, 좋은 작품을 그대로 가져오기보다는 창의적으로 가공해야 한다. 한 작품을 모방하면 '표절''이고 여러 작품을 모방하면 '창조'라고 했다.

둘째, 많은 것을 모방하는 것보다는 얼마나 깊이 받아들이느냐가 중요하다. 어떤 글에서 우리가 진정 배워야 할 것은 표현의 형식이 아니라 그 안에 담긴 정직함과 솔직함이다.

마지막으로, 모방하고 싶은 좋은 본보기를 찾아야 한다. 이것이 가장중요하다. (중략) 이보다 좋은 방밥은 훌륭한 스승에게 가르침을 받는 것이다.

'훌륭한 스승을 찾아 그 가르침을 충실히 받고 그것을 모방하고 다시 재 창조하여 좋은 글을 적을 수 있도록 하라.' 는 것이 글 잘쓰는 방법중의 한 방안이라 말하고 있다.

예술은 모방으로부터 출발한다는 말은 예술에 접근하지 못한 사람들을 위로하기 위한 사탕발림에 불과하다.
모방으로부터 출발하는 것은 기술이지 예술이 아니다. 분명히 말하지만 예술은 모방으로부터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창조로부터 출발하는 것이다.
- 이외수 <하악하악>

물론 모방에 대하여 이외수 선생은 '사탕발림'이라는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좀 전 언급한 바와 같이 실용서를 쓰기위해서는 모방을 창조적으로 승화시키는 것도 좋은 글을 쓰는 한 방법이다.

창조적인 글을 쓰기 위해서는 우선 창조적인 글을 모방하라.
독창성을 강조하는 교육을 받아온 당신은 조금 어리둥절하겠지만, 독창성이나 개성에 이르기 위해서는 무엇이 독창성이고 무엇이 개성인지 먼저 알아두어야 한다.
정말 독창적이고 개성있다고 생각하는 글을 찾아서, 꼭 빼닮도록 흉내를 내는 것으로 비로소 그 세계를 알고, 언어세계의 가능성을 체감하는 것이 필요하다.
- 다카하시 겐이치로 <연필로 고래잡는 글쓰기>

모방이 꼭 그렇게 나쁜 것만은 아니라. 문제는 '창조적인 글' 의 모방이 중요하다. 그것을 내것으로 충분히 만든 후에 모방을 하여야 한다.
 
이 책에서 가장 피부적으로 와닿는 것은 마지막에 나와있는 고즈윈출판사 대표 고세규씨와의 인터뷰이다. 출판사 대표의 입장에서 책이 주는 의미와 출판사 입장에서 바라는 책에 대한 생각을 솔직하고 담백하게 말해주고 있다. 이 부분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축약한 부분이다. 전체를 보기 힘들다면 이 부분만 읽어도 이 책의 절반은 읽는 것이다.


고 대표와의 인터뷰를 간략히 정리하면

(전략...)
(처음 책을 준비하는 예비저자에게 출판사의 입장에서 조언을 한다면?) 첫 책을 내는데 필요한 조건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첫 번째, 주제가 신선해야 합니다. ... 보편적인 것 속에서 차별화를 드러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 두 번째, 목차와 몇 개의 꼭지 원고를 구체적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 세 번째, 전달하는 메세지가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 그리고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내 이야기인가, 다른 이야기를 차용한 건가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경험이 없는 사람이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 유명한 대학 교수들이 책 낸거를 보면 짜집기가 적지 않습니다. 이게 나쁘다는 것이 아닙니다. ... 좋은 자료를 제대로 정리해도 괜찮은 책이 나올 수 있다는 겁니다. ... 아이디어와 자료수집이 자기 얘기를 쓰는 것보다 더 중요한 시절이 됐는지도 모릅니다.

(어떤 책이 잘 팔릴 수 있을까요?) 대중과 호흡할 수 있는 책입니다. ... 그렇다고 책을 가볍게 쓰는 데 초점을 맞추는 건 잘못된 것이죠.

(책을 내기 위해 출판사를 설득시킬는 노하우가 있다면?) 자기 책을 광고 카피로 자꾸 이야기해보는 게 좋아요. ... 명쾌한 카피로 표현하는 법을 익히면 출판사를 설득하거나 마케팅할 때 도움이 됩니다. ... 제목도 중요합니다. 제목이 섹시하면 출판사가 확 넘어갑니다. ... 출판사를 유혹하는 제목을 구상해 보고 책의 콘셉트를 카피로 말해보는 겁니다. 독자를 설득하기 전에 출판사를 설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서문이 아주 중요합니다. ... 자세하고 설득력 있게 쫙 풀어주는 게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 나의 성과를 표현하면서 가치를 높일 수 있게 되었지요. 그게 책을 쓰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책쓰기는 자기완성을 위해 하는 게 좋습니다.

(출판사 입장에서 책으로 내고 싶지 않은 원고는?) 자기 이야기를 쓰되 너무 자기 이야기에만 빠지지 말아라. ... 다른 사람들도 궁금해하고 재밌어야 하는데, 특정 팬은 있지만 많은 이들을 위한 책을 내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콘셉트와 목차가 부실한 원고는 책으로 내기 곤란합니다. 참고로 저희는 저희는 문장력은 그렇게 염두에 두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고칠 수 잇으니까요. ... 풍부한 콘텐츠와 콘셉트만 확실하면 괜찮습니다. 구성도 중요하지만 그것은 어느 정도는 출판사가 도와줄 수 있습니다.

(첫 책 발간의 목적을 어디에 두어야 하나?) 책을 쓸 때는 늘 독자를 상상해야 합니다. ... 독자와 일대일 대화를 한다고 생각하고 책을 써야 합니다. ... 가상독자란 없다고 봐야지요.
 
(첫 책을 내기로 마음먹은 사람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너무 완벽하게 쓰면서 끝까지 가려고 하기때문에 힘들다. ... 반드시 한 번은 끝까지 써야 합니다.

(어떤 책을 낼 것인가 어떻게 힌트를 얻나?) 내가 지금 읽고 싶은 책이 뭔가, 내게 지금 필요한 책이 뭔가를 생각합니다. ... 그러니까 특정 이슈나 문제들이 나오면 그것과 연관시켜서 생각해봅니다. ... 때론 컨버전스 방식으로 책을 구상하기도 합니다.

(출판사를 고르는 기준은?) 비지니스 계약에 충실한지를 봐야 합니다. ... 첫 책이라도 책을 내는 저자를 최고라고 믿는 출판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 "내 책에 정성을 쏟아줄 수 있는가?" 이것이 가장 중요한 질문입니다. ... 상상력이 풍부한 출판사를 고르는 것입니다. ... 최근에 책을 규칙적으로 내고 있는가도 참고해야 합니다.

참고로 출판사 접촉은 이메일로 하는 게 가장 일반적입니다. 출판사에 목차와 서문을 보낼 때는 "이 원고는 동시에 여러 군데 보내는 겁니다." 혹은 "이 원고는 당신 출판사에만 보내는 거니다." 라는 식으로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예비 저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반드시 책을 내라. 책이 당신에게 주는 선물은 아주 크다.
마지막으로 독자가 내 책을 반드시 읽어야 하는 이유 하나를 만들어라, 그 이유가 분명할수록, 그리고 많을수록 그 책의 성공 이유는 많아진다.


이 책의 제목이 <내 인생의 첫 글쓰기>이므로 '어떻게 쓸까?' 가 가장 중요한 화두이다. 저자들이 우리에게 던지는 질문, 아니 읽는 이들이 자신에게 던져야 할 질문을 화두로 남기고 싶다.

한 편의 글을 어떻게 시작하고 마무리할 것인가는 글을 쓰는 사람이라면 늘 고민하는 문제다.이 질문을 다른 질문 두 개로 바꿔보자. 내가 독자라면 첫 단락을 읽고 계속 읽을 마음이 들까? 내가 독자라면 마지막 문단을 보고 미소 지을 수 있을까? 글이 완성할 때마다 스스로에게 이 질문을 던지는 습관을 들이자.
덧붙임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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